통신사 최초 국토부 임시운행허가 획득
'제네시스 G80' 개조, AI·HD맵·센서 등 개발 박차

▲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획득했다. 이로써 SK텔레콤이 개발한 자율주행차는 이달부터 서울대 내부 테스트 트랙 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 시험 주행에 나선다. 서울대 관악캠퍼스 공학관 정문에서 SK텔레콤 자동차기술연구팀과 서울대 이경수 교수팀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SK텔레콤 자율주행차가 이달부터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 마련된 테스트 트랙은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시험 주행에 나선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엔비디아(Nvidia), 서울대 등과 함께 자율주행차 기술을 개발해 온 SK텔레콤은 지난 10일 1일 강수량 60㎜의 폭우 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자율주행에 성공, 임시운행허가를 획득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발판으로 '제네시스 G80'을 개조한 자율주행차를 활용,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3D HD맵 솔루션, 레이더·라이더·카메라 등 지형지물 감지 센서 등 첨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는 5G(5세대 이동통신)-자율주행차 연동, 주요도로 3D HD맵 제작, 주행 공개 시연 등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도전에 나선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획득했다. 이로써 SK텔레콤이 개발한 자율주행차는 이달부터 서울대 내부 테스트 트랙 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 시험 주행에 나선다.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념도. 자료=SK텔레콤

SK텔레콤은 ▲3D HD맵 ▲5G 차량 소통 기술(V2X·Vehicle to Everything) ▲주행 빅데이터 등 자율주행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대폭 높여주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자율주행차의 눈·귀가 되어 주변 상황을 인지하는 센서와 카메라는 악천후·야간 등 특수 환경에서 성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SK텔레콤의 3D HD맵(초정밀지도)과 5G V2X 등은 센서·카메라 사각지대 정보를 차량에 전달해 자율주행차의 상황 인지·주행 판단 능력을 높여준다.

특히 3D HD맵은 도로 주변 지형지물·신호등·교통표지판 등을 25㎝ 이하로 정밀하게 담아 자율주행차의 인공지능 컴퓨터가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경로를 탐색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아울러 자율주행차에 반응속도 0.001초 이하의 5G 차량 소통 기술(V2X)을 접목할 예정이다. 5G V2X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차량-차량·관제센터·IoT(신호등 등)간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아, 전방 사고 등에 대해 차량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K텔레콤은 월 1000만대의 T맵 이용 차량에서 쌓인 빅데이터도 자율주행 알고리즘에 반영해 자율주행차가 실시간 교통량 등을 파악해 정확하고 민첩하게 주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이다. 주행을 많이 할수록 스스로 판단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구조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추진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자동차, 전자, 장비 업계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업계 장벽없는 공동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설 것"이라며 "당사 기술로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크게 높이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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