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성과·4차 산업혁명 비전·UN SDGs 연계 경영전략 등 소개

▲ 지난 2006년 통신업계 최초로 자사의 재무·비재무적 성과를 모두 담은 통합보고서를 발간한 KT가 '2017 통합보고서'를 발간했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지난 2006년 통신업계 최초로 자사의 재무·비재무적 성과를 모두 담은 통합보고서를 발간한 KT가 '2017 통합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통합보고서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더불어 환경경영·사회공헌 등 비재무적 성과를 통합, 공개하는 자료로 이번에는 업계 최초로 최신 글로벌 지속가능경영보고 가이드라인인 'GRI 표준(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에 따라 작성됐다.

보고서는 5G(5세대) 이동통신, 지능형 네트워크 인프라, 빅데이터 등 혁신 기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전을 제시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한 KT의 고민과 성과를 담았다.

또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이행의지를 담은 이사회 의장과 CEO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KT의 경영전략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SDGs와 연계돼 있음을 보여준다.

대표적인 예로 KT의 '통신 로밍 데이터 기반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공동선언문에 포괄적으로 반영되는 성과를 얻었다. 또 방글라데시 모헤시칼리섬에 기가스토리 프로젝트를 추진, 지난 4월 '방글라데시 기가아일랜드'를 개소하고 KT의 혁신 기술을 활용한 정보격차 해소에 나섰다.

통합보고서는 임직원, 고객, 시민사회, 학계, 정부 등 내·외부 이해관계자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와 외부 관심도, 내부 영향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담는다. KT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올해 설문조사에는 전년 대비 53% 증가한 1만73명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했다.

윤종진 KT 홍보실장(전무)는 "KT의 2017 통합보고서에는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 방글라데시 기가 스토리 프로젝트 등 전 지구적인 문제에 대한 KT의 창의적인 해결책이 소개됐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UN SDGs를 선도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 통합보고서는 KT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