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안내·청소로봇, 21일 인천공항서 시범서비스 시작
로봇 서비스 영역 확대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
지난해 7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로봇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 2월부터 공항에 투입된 로봇들은 지난 5개월간 소음, 장애물, 돌발 상황 등의 변수에 적응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현장 테스트과정을 거쳤다.
안내로봇은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음성인식 플랫폼을 탑재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국어를 인식한다. 이 로봇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중앙 서버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공항 이용들에게 항공편 정보를 비롯해 탑승구, 편의 시설, 매장 등의 위치를 안내한다. 특히 고객들은 필요한 경우 공항 내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로봇의 에스코트를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공항 로봇을 시작으로 상업용 로봇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초에는 로봇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로봇 사업은 ▲스마트 가전과 연동하는 허브 기기, 가정용 로봇청소기와 같은 가정용 로봇과 ▲공항, 은행 등 공공 장소에서 고객의 편의를 돕는 상업용 로봇으로 구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03년 국내 업계 최초로 로봇청소기를 출시한 LG전자는 로봇의 자율주행, 제어 기술 등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또 음성인식 분야에서 자연어 처리기술,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독자 개발한 딥러닝 기술인 딥씽큐(DeepThinQ)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기술들을 축적하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은 "인천국제공항 로봇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로봇 사업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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