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용 사전 예방 및 인과관계 파악 가능…의료비 절감과 임상시험에 도움될 것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신뢰성 있는 의약품 안전정보 확보를 위해 '의약품 부작용 분석 빅데이터 시스템'을 강화한다. 의약품 빅데이터 구축 체계.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신뢰성 있는 의약품 안전정보 확보를 위해 '의약품 부작용 분석 빅데이터 시스템'을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식약처는 중앙대 등 5개 병원 20만명 환자 의료정보를 부작용 분석 공통데이터모델(CDM·Common Data Model)로 전환해 추가하고, 향후 2022년까지 전국 27개 지역의약품안전센터 200만명 환자의 의료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해 의약품 부작용 분석에 활용할 예정이다.

CDM은 다양한 전자의무기록 양식에 기록된 환자 질병 관련 정보 중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진단, 처방약, 검사결과 등 부작용 분석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추출해 표준 모델화 한 것이다.

식약처는 CDM을 활용한 빅데이터가 구축되면 부작용 발생시 의약품과 부작용간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부작용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의약품 안전성 정보 등을 제공해 임상시험이나 안전관리 계획 수립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빅데이터 구축을 통해 특정약물이 한국인에게 나타나는 부작용을 분석해 맞춤형 의약품 안정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로써 국민 안전을 확보하고 의료비를 절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