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류재복 기자] 중국은 논문 조작 등이 드러나 국제학술지 게재가 철회된 병원 의사와 학자 등 관련자 486명을 처벌하기로 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과학기술부는 지난 최근 베이징(北京)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독일 출판업체 스프링거(Springer)가 게재를 취소한 중국 논문 107편을 조사한 결과 521명이 연루됐다고 밝혔다.

이들 중 대부분은 의사로 파악됐다. 과학기술부는 이 중 486명이 처벌받고 명확한 증거가 부족한 24명은 감시 대상 리스트에 등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가운데 11명은 논문이 착오로 취소된 것으로 드러나 논문 조작 혐의를 벗었다고 과기부는 설명했다.

과기부는 이어 관련자 제재에는 연구기금 박탈과 파면, 명단 공개 등의 조치가 포함된다며 이번 사건으로 70여 개 정부 연구 사업에 대한 자금 지원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앞서 스프링거는 지난 4월 계열 의료저널 '종양생물학(Tumor Biology)'에 게재된 중국 논문 107편이 정교하게 심사 의견을 조작했다며 무효 처리했다. 중국 관찰자망(觀察者網)은 스프링거 측이 발표한 논문 집필자가 모두 중국 출신의 학자였다며 상하이 자오퉁(交通)대와 저장(浙江)대, 중국의과대 등 명문대 출신도 많았다고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연구원은 "중국 내 허위논문 문제가 매우 심각해졌다"며 "당국이 조처하지 않으면 관행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학자는 "해결책은 대규모 처벌이 아니라 연구자들이 논문 게재로 평가되지 않도록 과학적 평가 체계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