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 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오늘 광복절을 맞아 한반도를 둘러싸고 계속되는 군사적 긴장의 고조가 우리의 마음을 무겁게 한다"며 서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분단은 냉전의 틈바구니에서 우리 힘으로 우리 운명을 결정할 수 없었던 식민지시대가 남긴 불행한 유산"이라면서도 "그러나 이제 우리는 스스로 우리 운명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국력이 커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도, 분단 극복도, 우리가 우리 힘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평화는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임은 물론이고 당면한 우리의 생존 전략"이라며 "안보도, 경제도, 성장도, 번영도 평화 없이는 미래를 담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라며 "정부는 현재의 안보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해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다.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원칙은 대한민국 국익이 최우선이고 정의"라며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이 점에서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