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식탁이 불안하기만 하다.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의 계란에서도 유럽에서 문제가 된 유해물질 피프로닐(Fiproni), 비펜트린(Bifnethrin)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것이다. 국내 일부 산란 닭 사육농가들이 진드기(일본명, 와구모)와 파리 박멸을 위해 맹독성 살충제를 사용하면서 이번 사태를 불러왔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국내 산란 닭 사육환경이 열악해 각종 병해충이 늘어나면서 항생제와 살충제 사용이 급증하는 등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격이 크다. 국내 대형마트와 편의점, 이커머스 등 주요 유통 채널이 일제히 계란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혼란과 불편이 커지고 있다. 살충제는 구토, 복통, 현기증 등을 유발하고 몸속에 쌓이면 간·신장 등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체내기관을 손상시킨다고 하니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농가의 계란 출하를 잠정 중단하고 3000수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상업 농장을 대상으로 3일 이내 전수 검사해 합격한 농장의 계란만 출하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식약처와 지자체 정밀검사 결과 부적합 시에는 전량 회수·폐기 조치된다. 꼼꼼히 살펴 회수하길 바란다.

정부는 이번 기회에 산란계 살충제 사용 기준을 세밀하게 마련해야 한다. 피프로닐 성분은 코덱스(국제식품규격) 기준치가 0.020mg/kg으로 규정돼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자체 기준치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정부가 그동안 계란에 대한 잔류농약검사를 하면서 피프로닐 성분에 대해서는 검사를 하지 않았다는 뒷받침 아닌가.

또 다른 살충제 성분인 트리클로폰의 경우도 닭에 대해서는 기준치조차 없다니 한심한 일이다. 이러니 이번에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농가 두 곳 모두 ‘친환경 농가’라고 한 것이다. 관리, 감독, 지도의 책임을 지고 있는 농식품부의 지도소홀 책임이 크다. 책임은 나중에 묻고, 지금은 피해 ‘살충제 달걀’ 피해 최소화에 힘쓸 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