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 하나은행,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 제공
말하듯이 문자 입력하면 인증서 없이 안전하게 납부

[일간투데이 홍보영 기자] 인공지능(AI) 기반의 편리한 지방세 납부 서비스가 출시됐다.

KEB 하나은행(이하 하나은행)은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HAI(하이) 뱅킹에서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는 HAI 뱅킹의 기존 거래 이용 방법과 동일하다. 하나은행의 대표번호로 ▲지방세 ▲지방세 조회 ▲세금 ▲공과금과 같은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지방세 알려줘 ▲지방세 내줘 라고 대화형 문장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손님이 납부해야 할 지방세 목록을 보여 준다.

이어 조회된 지방세 목록 중에서 납부할 항목 번호를 선택하고 인증 번호를 문자로 발송하면 선택한 지방세가 납부가 완료된다. 현재는 지방세만 조회 및 납부 가능하지만, 앞으로 다양한 세금 및 공과금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HAI 뱅킹은 기존의 뱅킹 채널을 쉽고 편리하게 대체할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라며 "향후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생활금융 인공지능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향후 HAI 뱅킹에 손님에게 필요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