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현장행보 잰걸음, 文정부 4차 산업혁명 달성 위해, '내가 눈으로 봐야~~~'

▲ 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 맨 앞줄 왼쪽에서 세번째)이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더 스마티움'을 방문해 다양한 스마트시티 기술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과 인천 스마트시티 체험 현장을 방문해 사업 진행 상황을 챙기고 신기술 개발·보급 독려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히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정치권에서 활발하게 관련 입법화 등 지원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현장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25일 오후 서울 수서역 인근 스마트시티 홍보관인 '더 스마티움'을 방문하고 112·119 긴급 출동 서비스, 스마트주차 서비스 등 스마트시티 핵심 기술을 직접 확인했다.

김 장관은 "스마트시티는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국토교통 신산업 분야 간 시너지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하고 폭넓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스마트시티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공간정보·드론·제로에너지 빌딩 등 신산업 분야를 통해 국민들의 삶을 편리하게 하고, 이런 산업이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장관은 오는 27일 인천 '송도 스마트시티 센터'와 '포스코 그린빌딩'을 방문해 도시운영 통합관리와 제로에너지 빌딩·친환경 건축 등 다양한 스마트시티 개별 분야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센터에서는 방재·방범·교통 등 단절된 개별 도시정보시스템을 연계시킨 통합관리 플랫폼을 살펴보고, 포스코 그린빌딩에서는 태양광·지열·빗물재활용 등 최첨단 친환경 기술이 건축물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실제 사례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현재까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갑론을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정부 출범 초기인 만큼, 국회가 관련 입법을 지원하고, 규제를 완화하며, 국토교통부와 각 부처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보인다면 멀게만 느껴지고 있는 신 개념의 도시를 앞당겨 볼 수 있을 것으로 희망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