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이달부터 빅데이터 사용 '의무화'

▲ 서울시 강서구는 지난 1일부터 '공공CCTV 우선 설치를 위한 최적지 선정'을 시범과제로 발굴해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서울시 강서구>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다.

AI(인공지능), 사물인터넷, 3D프린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연구가 진행중인 가운데 서울 강서구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을 이달부터 추진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강서구에 따르면 구는 이달 1일부터 '빅데이터 분석 사전협의제'를 시행해 데이터를 활용한 정책수립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구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조직의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사업효과를 사전에 검증해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행정이 구현되도록 하겠다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구는 사업비 1억 원 이상 또는 연 인원 3인 이상이 투입되는 주요 정책과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주요사업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이 의무화된다.

사업 주관부서가 대상사업을 구상했다면, 계획이 수립되기 전에 데이터분석 부서(공보전산과)에 사업내용을 통보한다.

주관부서와 함께 데이터분석부서에서는 해당사업에 대해 혜안포털(행정안전부), 빅데이터캠퍼스(서울시), 자체 관리중인 공공데이터 및 민간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실효성 있는 결과치를 도출하게 된다.

이 결과치를 주관부서는 정책결정의 기본자료로 활용하여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기존에 추진되고 있는 주요사업에 대해서도 빅데이터 분석적 요인이 있는지 검토해 데이터 분석을 추진하는 분석과제 발굴도 추진한다. 기존의 사업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을 검증하겠다는 취지이다.
이를 위해 구는 공공데이터 관련 부서의 팀장(정보화지원팀 정순희 팀장)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반도 운영한다.

이 추진반은 모든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사안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며, 구에서 축적하고 있는 연관 데이터와 개방된 공공 데이터 등을 융·복합해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분기별로 정책토론회의를 개최, 기존 사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제도 발굴하여 추진하게 된다.

구는 빅데이터 분석이 제대로 자리잡도록 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전직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기본교육을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혜안 및 빅데이터캠퍼스 등의 공공데이터를 열람,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전문가 교육도 정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구는 빅데이터 분석 시범사업으로, '공공CCTV 우선 설치를 위한 최적지 선정'을 시범과제로 발굴해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강서통합관제센터, 재난안전연구원, 국토지리정보원, 국토교통부 등의 유관 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 대상은 지역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CCTV·가로등·보안등·파출소 등의 안전 인프라 위치, 거주인구, 주택유형, 유흥·숙박업소, 어린이보호구역, 버스정류장, 도로명주소 정보 등이다.

수집한 자료는 대용량 데이터 편집 도구를 이용해 정제 과정을 거쳐 가치 있는 정보로 추출하고 표준화한다.

이어 표준분석모델 매뉴얼에 따른 가중치를 산출하고, CCTV 취약지점을 도출한 뒤 최적의 설치 장소를 가리게 된다.

구는 빅데이터 사전협의제의 도입으로 과학적 행정을 추구하는 한편, 공공데이터 공유를 통한 협업문화 확산에도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빅데이터는 스마트구정을 실현하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를 내다보고 현장의 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첨단 미래도시를 향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