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6일 '공공조달을 통한 국정과제 지원계획' 발표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공공조달시장 통한 일자리 창출 및 기업 지원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조달청은 6일, 정부 구매력을 활용해 공공조달에 일자리의 양과 질 관련 평가비중을 확대하고 공공 조달시장을 창업·벤처기업 성장의 발판으로 제공하는 내용의 '공공조달을 통한 국정과제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일자리 중심 공공조달 정책 추진', '벤처·창업·중소기업의 성장 지원', '우수 조달기업 수출지원 확대 및 국제협력 강화'등이다.

우선, 공공조달과정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유도해 일자리 중심 공공조달 제도를 운영한다. 고용창출 우수기업에 인센티브를 부가하거나 고용·노동분야 위법행위 기업 등에 입찰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일반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가족친화인증기업' 등 근로환경 개선 기업이 용역입찰 참가 시 가점을 확대해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다음으로 창업·벤처기업에 '시장진입 촉진', '판로촉진', '적정가격 보장'등 지원체계 개선을 통해 조달시장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한다. 기술력은 우수하나 정보 부족 등으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조달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정부조달방식 개선을 통해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조달기업을 위한 시장 창출에 조달역량을 집중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에서의 선제적 대응과 신시장·신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조달정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