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산물까지 피프로닐 등 검사 확대…식품안전관리 개선 TF 구성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정부가 최근 논란이 된 살충제 계란 사태를 계기로 국민 건강 및 안전을 위해 검사항목을 더 확대하고 유통과정 전반 점검을 철저히 할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계란 살충제 시험법과 관련해 피프로닐과 이미다클로프리드에 대해서는 가축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이하 대사산물)까지도 검사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현행 시험법은 지난 4월 확립된 것으로 피프로닐의 경우 일본사례를 참고해 대사산물은 포함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문제가 부각되면서 유럽연합 및 국제식품규격위원회처럼 대사산물까지 검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포함하기로 했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이달 중 강화된 시험법을 확립 후 표준시약 확보, 관계자 교육 등 준비를 완료 할 방침이다. 이어 내달부터 새로운 시험법을 적용해 계란의 생산 및 유통과정 검사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내년 상반기까지 계란 생산농가의 생산 및 출하단계를 수·불시 점검하고 시료채취 방식 개선 등을 통해 부적합한 계란이 시장에 나오지 못하도록 원천 차단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잘못된 농약사용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해외사례를 참고해 전문방제업체가 농약을 살포하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행 27종 살충제 검사항목 외에 농약사용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나 비의도적 혼입되는 경우까지 관리를 강화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민 먹거리 안전 담보를 위해 식품안전관리 개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식품안전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선방안을 마련해 연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