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공무원들 대상 스마트시티 인식 제고·관심 유도

▲ 경기 고양 킨텍스에 설치된 국토연 '국내 스마트시티 선도도시' 홍보부스. 사진=국토연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국토연구원이 지난 7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국내 스마트시티 선도도시 발표 및 인증제 설명회'를 개최했다.

8일 국토연에 따르면 이번 설명회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한 '제1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World Smart City Week : WSCW)'에서 주요 부대행사의 일환으로 100여명의 지자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재용 국토연 스마트녹색도시연구센터장은 스마트시티 인증지표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의 우수성과 차별성, 기대효과 등 국내 사례를 발표하고, 내년도 신규 추진예정인 스마트시티 인증제를 소개했다.

이어 김도년 성균관대 교수를 좌장으로 남광우 경성대 교수와 이정훈 연세대 교수, 남덕영 LG유플러스 부장이 스마트시티 인증제와 관련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 센터장은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 지표는 정부정책 기반요소에서 글로벌 네트워크 등과 연계돼 성공모델 확산 도구 및 국제협력 수단으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며 "해외에서는 지표기반 성과평가를 스마트시티 추진 성공요소로 규정하고 있지만 국내는 스마트시티 평가기준이 전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토연은 최근 확대·개편된 '스마트도시의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에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내년 '스마트시티 인증제'를 신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연은 "스마트시티에 대한 인증지표는 글로벌 기준에 맞춰 기술 및 인프라 부문, 거버넌스 부문, 혁신성 부문으로 나눠 추진할 것"이라며 "향후에는 국내 우수지자체의 정부 인증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등과 연계해 성공모델 확산 및 국제협력 수단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날 토론에서 스마트시티의 성공을 위해 시민들과 참여 네트워크 부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대규모 재원을 투자하는 첨단 스마트시티와 함께 적정기술을 도입하는 보급형 스마트시티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