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준비·인식 미흡…대 위기 직면 예고
선진국, 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중소기업 네트워크 협력 촉진
주문형 서비스 대응, 핵심역량 강화·비핵심 네트워크 협력
정부, 패키지형 네트워

▲ 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의 네트워크 중심 전환을 위한 협력 신사업 창출 활성화 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 기반의 네트워크 사업협력 플랫폼을 만들고 정부는 이러한 네트워크 협력이 이뤄지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정책 세미나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융합중앙회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초연결성·초지능성·대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비즈니스 모델의 최종적인 목적지는 각 개인의 수요에 맞춤화된 주문형(On-Demand) 서비스다. 지식이 집적되고 실시간성과 소프트웨어성을 특징으로 하는 주문형 서비스 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살아남으려면 다양한 기업·단체와 제휴하고 협력해야 한다."

김용진 서강대(경영학) 교수(중소기업학회 부회장)는 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의 네트워크 중심 전환을 위한 협력 신사업 창출 활성화 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 기반의 네트워크 사업협력 플랫폼을 만들고 정부는 이러한 네트워크 협력이 이뤄지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교수는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11.4%로 매우 낮고, 93.7%가 제대로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며 "4차 산업혁명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대기업의 부가가치 독과점에 따른 대기업-중소기업 양극화 심화, 중소기업 몰락에 따른 산업공동화로 우리나라에 사회·경제적으로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김 교수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파고 앞에서 중소기업은 개별 기업이 갖고 있는 내부 핵심역량을 집중 강화하면서 외부 기업·대학·연구기관 등과의 활발한 제휴와 연계를 해야 한다"며 "자신의 강점을 기반으로 부족한 점은 네트워크 사업협력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생존력 확보를 넘어선 경쟁력 강화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교수는 주요 산업 선진국에서 중소기업의 네트워크 협력을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김 교수는 "일본은 지난 2005년부터 정부가 협력프로젝트 전문인력을 중핵기업에 파견해 협력기업 매칭 등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조율하는 신연대제휴 지원사업을 추진중이다"며 "독일은 정부가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R&D(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기술협력네트워크 구축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의 네트워크 중심 전환을 위한 협력 신사업 창출 활성화 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 기반의 네트워크 사업협력 플랫폼을 만들고 정부는 이러한 네트워크 협력이 이뤄지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김용진 서강대 교수가 발제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융합중앙회

김 교수는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정부의 중소기업 네트워크 협력을 위한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지원제도가 미비 또는 부실하고, 기업들의 협업체계를 이끌어 낼 협업전문가도 부족하다"며 "중소기업 또한 핵심 경쟁력 역량·자금력·인력 등 전반적인 역량의 한계에 더해 네트워크 협력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함으로써 경쟁력이 계속 저하되고 있다"고 현 실태를 진단했다.

이에 김 교수는 "정부는 자사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다른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네트워크형 중소기업을 지정하고 이들과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네트워크형 협력사업 중개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며 "전국 5대 권역에 협력사업 중개 프로그램 전담 운영기관을 만들어 네트워크형 중소기업 발굴과 네트워크 형성을 유도함과 동시에 이들을 매개할 네트워크 협력 전문가도 양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강소 중소기업간의 협업을 통해 기업 개별적으로는 규모와 범위의 경제를 구현함으로써 유휴자원 활용과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기술이 융·복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소기업은 네트워크 협력으로 기존 대기업과의 하도급 협력에서 수평적 분업과 협업의 대등한 구조로 전환하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국민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교수의 발제에 이어 이지만 연세대(경영학) 교수(차기 중소기업학회장) 사회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네트워크 사업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홍재범 부경대(경영학·중소기업학회 부회장) 교수는 "전략적인 제휴(협업)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만들어졌다가 목적이 달성되면 해체되는 ‘적과의 동침’이어서 자발적으로 진행되기 힘들다"며 "이러한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업의 사례를 발굴하고 제도화하는 코디네이터(조정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의 네트워크 중심 전환을 위한 협력 신사업 창출 활성화 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 기반의 네트워크 사업협력 플랫폼을 만들고 정부는 이러한 네트워크 협력이 이뤄지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정책 세미나 참가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융합중앙회

해외 주요국가의 중소기업 지원 입법의 기본정신이 변화되는 추세에 맞춰 우리 법제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양현봉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일본 중소기업기본법의 기본 정신이 지난 2009년부터 '보호·육성'에서 '경영능력 강화'로 바뀌었다. 그에 따라 '경영강화법' 등 개별법을 만들어서 중소기업 융합과 네트워크화를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제는 중소기업이 새로운 기술·사업·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네트워크 사업협력 입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권 창림모아츠 대표이사(중소기업융합중앙회 수석부회장)는 "과거 사례를 볼 때, 정부 주도 시장육성은 소비자의 요구가 아닌 기술을 위한 기술 개발로 그쳐 본말이 전도됐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각 정책 부처 간 이해관계로 지나치게 세분화되고 단편적이었던 과거 경험을 교훈삼아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정도로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패키지(일괄)형 정책을 지원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