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평점·대구점·대전점 3개점 부동산 모두 넘겨
경영효율 향상·영업권 확보…양사 이해관계 맞아떨어져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이마트가 코스트코코리아 지분과 임대 부동산을 모두 코스트코에 넘긴다.

이마트는 현재 이마트가 갖고 있는 코스트코 지분 3.3%와 코스트코 서울 양평점과 대구점, 대전점 3개점이 입점된 이마트 소유의 부동산 등 관련 자산을 일괄 매각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매각은 구조조정 및 효율경영을 추진하는 이마트와 곧 임차계약이 만료되는 3개 점포의 안정적인 영업권을 확보하려는 코스트코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계약체결이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3개 점포 부동산 임대계약은 지난1998년 6월부터 오는 2018년 5월까지 20년간으로 현재 코스트코가 임차해 영업 중이다.

부지면적은 서울 양평점이 10,030㎡(3034평)이며 대구점이 9,143㎡(2766평), 대전점이 11,758㎡(3557평) 규모다.

한편, 이마트는 대구 시지점도 매각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구시 지점은 지난 2006년 이마트가 월마트코리아 16개 점포를 인수하면서 이마트 점포로 재탄생했다.

그러나 같은 해에 이마트 경산점이 인근에 개점해 상권이 중복됐고 사업효율성을 감안해 이번에 매각하게 됐다.

이마트는 지난 4월 경기도 하남점 잔여부지와 평택 소사벌 부지를 팔고 최근 시흥 은계지구 부지와 부평점도 매각하는 등 경영효율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구조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코스트코 자산 매각으로 이마트와 코스트코 양사 모두 미래성장을 위한 사업준비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며 "이마트는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업영역의 내실을 강화해 앞으로도 경영효율을 끌어올리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