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건설이 복지이고 일자리입니다. 200만 건설인들은 국민과 정부, 국회에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합니다. 내년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적어도 올해 수준인 20조원대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한건설협회와 대한전문건설협회 등 5개 건설단체가 지난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호소문을 낭독했다. 정부가 내년도 SOC 인프라 예산을 올해보다 20%나 대폭 삭감한 17조7천억원으로 확정하고 국회에 제출한 데 대해 건설업계가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건설이 곧 '일자리'다. SOC에 1조원을 투자하면 1만4천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돼 지역 상권을 활성화해 지역 경제에 이바지한다"며 일자리를 강조했다.

SOC 투자 축소로 인한 건설업 침체는 곧 일자리 감소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줄곧 국정 과제 1호로 일자리를 강조해왔다. 일자리 마련을 통해 노동력의 양과 질을 올려 육아에 부담 없는 복지국가를 표명해 젊은 층의 공감대 확산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경제불황 기조에 이어 SOC 예산 삭감과 고강도 부동산 규제가 맞물려 건설업계는 삼중고에 처한 상황이다. 지난달 건설업 취업자 수도 부진했다. 게다가 속속 드러나는 건설업 부정적 지표들이 심상치 않다.

통계청이 지난 1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월 취업자 수는 21만2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9만명 대비 45.6% 감소했다. 특히 7월 전년대비 10만1천명 증가했던 건설업 취업자 수는 지난달 3만4천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내년도 SOC 예산이 지난 2004년(16조2천억원) 이후 최저 수준으로 책정된 점을 고려하면 건설업 고용절벽 현상은 더욱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 정부의 의도가 무엇이든 건설업계의 호소에 귀 기울여야 한다. 배부른 상황에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묻지마 파업을 단행하는 귀족노조들의 무리한 요구가 아닌 진정함과 절박함이 담긴 목소리라는 점을 정부는 알아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