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구글 등 드론 택배 기술 개발로 물류·운송업 일자리 비상
국토부, 2025년까지 일자리 16만 4천개 창출…규제완화는 아직
전문가 "드론, ICT 융합과 규제완화 통해 일자리 창출 가능해"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5년간 1조2000억 원의 자금을 투자해 오는 2025년까지 일자리 16만4000여개를 창출할 것이며 이를 통한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7조6000억 원에 이를 것이다"

이 같은 당찬 포부를 밝힌 것은 다름 아닌 정부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드론을 이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산업으로 꼽히는 드론 산업은 연 53%씩 성장하며 오는 2025년이면 약 621억9000달러(한화 7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국들은 이미 세계 드론 시장 선점을 위해 힘을 쏟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들은 배송용 드론 사업에 한창이다.

정부도 늦게나마 드론 산업에 투자를 시작했다. 국토부는 오는 2026년까지 현 704억 원에 불과한 드론 시장 규모를 4조 1천억 원으로 신장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산업용 드론 6만 대 상용화를 목표 설정했다.

이에 각 지역에 총 16곳의 드론 전문교육기관을 설립·지정하고,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드론 관련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드론 관련 인재 발굴에도 힘쓰는 모습이다.

취업자를 양성하는 전문대학에서도 드론 관련 학과를 속속 개설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이처럼 드론 산업에 대한 투자가 정부의 바람처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까.

◆ 드론 기술의 발달…일자리 사라지게 할까

본래 군사용 무기로 탄생한 드론은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이 드론 운송 프로젝트 '프라임 에어'를 시작하면서터 대중에게 알려졌다.

아마존은 지난 3월 드론을 이용한 배송에 첫 삽을 떴다. 아직 거리와 지역에 제약이 있지만 이를 점차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독일의 물류업체인 DHL과 구글 역시 드론 배송 사업이 한창이다.

국내서도 현실화 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부터 배송용 드론인 'CJ스카이도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한화테크원도 드론 배송 개발에 착수해 반경 10km이내 장소에 물품을 배달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이처럼 국내외 기업들이 드론 배송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바로 시간과 비용절감 때문이다. 드론 배송은 연료비와 인건비가 0원이다. 운전을 통한 유류비와 택배기사 급여 등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배송비 역시 패키지당 1달러 미만으로 낮아진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기술변화에 따른 일자리 영향 연구' 보고서와 '2017 한국직업전망' 보고서를 통해 "과학기술 발전으로 고용환경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이견이 없는 확실성 요인"이라고 밝히며 그 범주 안에 드론을 넣었다. 드론 상용화로 물류 및 운송업 등 고용 불안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

또 인공지능(AI)과 로봇의 탄생으로 향후 약 1800만 명이 고용 위협을 받을 것 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전체 취업자 약 2560만 명 중 70%를 넘는 수치다. 정부가 드론 산업 투자를 통해 16만4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해도 드론을 통해 위협을 받는 일자리와 비등할지는 의문이다.

◆ 드론과 정보통신기술 융합으로 일자리 창출 가능해

전문가들은 그러나 드론 산업 발전이 일자리를 사라지게 하기보단 창출하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단순히 드론을 조종하는 것이 아닌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창훈 배재대학교 드론로봇학과 교수는 "드론을 조종하는 기능만이 아니라 제작과 관리, 운용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문제점을 개선하고 관련 기술과의 융합과 새로운 것을 고안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의미 있는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기원 동강대학교 드론학과 교수 역시 "드론은 날개달린 컴퓨터라는 생각의 발상을 해야 한다"며 "현재 모든 산업에서 컴퓨터가 쓰이지 않는 곳은 없는데 이 발상을 기초로 다양한 사업에 드론을 접목하게 되면 새로운 직종이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21세기 유망직종으로 '드론 운항관리사'를 선정했다. 유통·물류업체가 드론 택배 사업에 열을 올리는 것의 연장선으로 영상 촬영, 농업, 보완 등 다분야에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대학들도 드론 관련 학과를 속속 개설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각 대학은 무인항공기 제작과 비행실습, 정비를 포함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활용이 가능한 사물인터넷(IoT), 3D프린터 활용, C언어 프로그래밍 등 정보통신기술까지 함께 커리큘럼에 담았다. 또 항공법규, 안전, 경영, 창업 등의 수업을 통해 졸업 후의 비전까지 제시하고 있다.

◆ 일자리 창출을 위한 드론 규제 완화 필요

그러나 전문가들은 국내 드론 산업 상용화가 아직 안개속이라는 지적이다. 비행금지구역과 비행허가, 안전성 및 자격 검증 등 각종 규제의 자물쇠가 풀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하늘길 마련을 비롯해 이착륙장, 통제실 등이 갖춰진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중량 기준을 확대하는 등 방안을 마련했지만 이는 미국과 중국 대비 다소 늦다.

실제 우리나라는 본체 중량이 12㎏을 초과하는 드론은 지방항공청에 미리 신고해야 하고, 전체 중량이 25㎏을 넘으면 교통안전공단에서 따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또 비행이나 촬영을 위해서 비행 계획을 제출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

드론 규제가 거의 없는 중국이 DJI등을 앞세워 세계 드론 시장의 대부분을 선점한 것에 대비되는 모습이다.

박근배 대경대학교 드론과 교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드론 비행금지구역의 범위가 너무 넓게 포진돼 있고, 비행허가 또한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등으로 인해 더욱 발전 될 수 있는 부분이 규제로 인해 발목이 묶여있는 실정"이라며 "정부는 드론 대중화 및 산업화가 원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드론 규제 개혁을 서둘러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