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정진석 막말 도넘어", 한국당 "노 전 대통령 서거, 특검해야"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건호 씨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부부싸움 끝에 권양숙 씨가 가출하고,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에 대해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정진석 자유선진당 의원이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부부사움 등과 연결짓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여야 정치권이 발칵뒤집혔다.

노무현재단은 노 전 대통령 서거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정 의원을 '사자(死者)에 대한 명예훼손'혐의 등으로 고소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정 의원의 막말이 도를 넘었다"고 직격했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재수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들이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으려고 정치공작을 시도하고 있다"며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적폐청산을 막으려는 낡은 수법은 2017년에는 절대 통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 의원의 아버지는 정 의원에게 '말로 살고 말로 죽는 게 정치인인데, 네 입안에서 오물거리는 얘기의 65% 이상은 하지 말라'라고 말했다고 한다"며 "이 얘기를 잘 새겨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자신들의 범죄 행위가 드러나는 게 두려워서 온전한 정신으로 할 수 없는 온갖 패악질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문제의 발단은 이명박 정부 시절에 있었던 국정원을 동원한 이른바 국정농단 사건"이라며 "국민들의 인권을 침해하고 법을 어겨 가면서 한 그 불법 행위에 대한 구체적 증거들이 최근에 와서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 중이다. 그걸 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끄집어내서 이걸 갖다가 가로막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원내대표는 "있을 수 없는 발언이다. 사람으로 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어섰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자유선진당 측은 "정 의원 SNS 글의 취지는 전임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보복의 악순환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의혹에 대한 특검 수사를 촉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이 현재 정부기관을 총동원해서 벌이는 정치 보복 작태를 개탄하고 우려하는 것은 비단 정진석 의원뿐만은 아니다"라며 "그런데 이런 지적도 못 받아들여서 명예훼손으로 아들(노건호 씨)이 (정 의원을)직접 고소했으니 어쩔 수 없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과 관련한 전말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정태옥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북핵위기는 갈수록 현실화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 오히려 문재인 정부는 대북공조에 구멍을 내고 있다"며 "청년실업률은 9.4%로 사상 최고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고 잠재 경제성장률은 급전직하(急轉直下)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 원내대변인은 "이처럼 국제, 국내문제에 대한 정치사회적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데 현 정부와 여당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총체적 공격과 구속수사를 합창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우리 야당 의원이 그 문제점을 지적하자 말꼬리를 잡고 고고고발과 갖은 악담으로 길길이 날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진석 의원의 발언배경은 박원순 시장이 '자신이 아는 최대의 정치보복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가한 것이다'라는 터무니 없는 주장에서 비롯됐다"며 "또한 정진석 의원의 진의는 전 대통령에 대한 보복 수사가 한발 더 나아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인(死因)에 대한 논란으로 비약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이라고 변론했다.

한편, 정 의원은 앞서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부싸움 끝에 권양숙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이것이 이명박 대통령 책임이란 말인가'라는 글을 남겼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