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서 안전성 담보해야 한 목소리, 국감증인 채택도

▲ 한 대형마트의 생리대 판매대 모습. 이 사진의 제품은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생리대에서 독성·유독·발암물질이 잇따라 검출돼 국민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 정치권에선 정부 담당부처가 적극나서 국민들이 갖는 불안감을 시급히 해소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들끓고 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생리대를 전주조사 하겠다고 했지만 조사물질이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에 한정된 10여종에 불과해 여전히 생리대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민의당 간사인 김삼화 의원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생리대 안전성 논란과 관련, "여성의 몸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화학물질들이 생리대에 사용되고 있다"며 "(안전성 논란으로)친환경 생리대로 소문난 수입 생리대는 가게마다 동이 났고, 이를 구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해외 직구'로 외국 생리대 구매에 나섰다. 일부에선 면생리대를 직접 만들거나 생리컵 등 대안용품을 찾아 나서고 있다"고 현실을 전했다.

김 의원은 "저희 의원실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살펴보니, 주요 생리대 제조업체 모두가 생리대 제조 공정에서 각종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향료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심지어 한 업체의 향료 물질 중에는 화관법상 유독물질로 분류된 것도 있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실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생리대 생산 판매 분야에서 4대 기업안에 꼽히는 곳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상황이 이 지경인데, 식약처는 '직접 피부에 접촉하지 않으므로 위험성이 작다'고 변명하고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역학조사 요구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환경부는 '생리대는 의약외품으로 식약처 소관'이라고만 하고 있다"며 "식약처, 환경부 어느 부처에서도 유독물질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관리되지 않고 있는데도, 서로 책임 회피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거론하며 "정부는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겪고도 여전히 관리사각지대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최도자 의원(지난 6월 약사법 개정안 발의)을 비롯한 저희 당 여러 의원님들이 함께 '생리대 전성분표시 의무제'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 정부는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뼈아픈 교훈을 되새겨, 인체 위해성 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화학물질 및 화학용품 정책 방향을 재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앞서 김성원 자유선진당 의원은 최근 발암물질 검출 논란으로 환불사태가 벌어진 '깨끗한 나라' 생리대가 지난해 리콜 권고를 받았으나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받아 지난 22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9월 27일 '이물질 혼입 우려가 있는 생리대 교환 및 환불' 명목으로 깨끗한 나라에 해당 제품에 대한 리콜을 권고했으나 이행률은 0%였다.

사정이 이렇자 보건복지위원회는 최근 전체회의에서 상임위 중에서는 처음으로 12명의 국정감사 증인 명단을 의결했다.

특히 다음 달 17일 열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국감에서 생리대 논란 등과 관련해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이대윤 한국다이퍼 대표이사, 최한나 한국다이퍼 기획실장, 그리고 이낙호 성원메디칼 대표 등 8명을 증인으로 불렀다.

김삼화 의원 측은 '일간투데이'와의 만남에서 "우리가 정작 불러야할 상대는 화관법상 유독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난 한국피앤지(P&G) 대표이사(김주연)"라며 "보건복지위에서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으나 환경노동위의 종합국정감사 때 증인으로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