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간의 황금연휴를 보낸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이었을까. 이른바 민심 키워드다. 결론적으로 북한 핵·미사일 발사와 대북제재로 이어지는 안보불안, 서민들의 기본생계 불안정, 청년실업으로 대표되는 일자리 창출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북한 핵으로 인한 안보불안 심리는 예전에 보지 못한 현실적 걱정거리로 나타났다. 예컨대 주민들은 북한이 핵과 화생방으로 남한을 공격하면 대피할 곳이 마땅치 않다며 시멘트·철 구조물을 이용한 대피소를 만들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대화를 할 정도다. 사실 10일에 취임 만5개월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 앞에 놓여 진 화급한 과제는 북한 문제다. 북한과 미국 간의 치킨게임 와중에 북·미 직접 접촉 가능성 등 긴장완화 조짐이 없지 않지만 양측의 기 싸움은 여전히 팽팽하다. 우리 당국은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인 10일을 전후해 추가 도발할 가능성이 작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발 징후는 일찌감치 감지되고 있으며 마지막 실행을 위한 단계만이 남았다는 뜻이다. 이 같은 징후는 한·미 최첨단 전략자산을 통해서 파악되고 있다.

게다가 최근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 국가두마(하원) 의원들마저 북한이 더욱 강력한 도발을 할 수 있다고 언급한 데서도 뒷받침되고 있다. 러 의원들은 미사일의 사거리가 1만2천㎞에 달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다. 북한이 실제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에 나선다면 한반도 긴장 수위는 예측불허 상태를 보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추석 민심에선 한국 경제의 불안한 미래에 대한 걱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정책적 대안 마련이 시급함을 말해주고 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한국제품의 중국 내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데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재협상, 최저임금 인상, 통상임금 상향 조정 등으로 중소상공인들의 우려가 크다.

4년 연속 청년 실업률 증가의 그늘 또한 갈수록 짙어지고 있다. 세계 경제의 고용 훈풍 속에 유독 한국의 실업률이 악화하고 있는 것은 여간 심각한 일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경제의 주축인 청년층 실업률은 더욱 심각한 상황인 게 뒷받침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청년층 실업률 평균을 웃돌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정책적 우선순위를 두고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정치인을 비롯한 지도층의 책무가 무겁고도 크다. 국론 분열, 반목과 갈등을 치유하는 사회적 통합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적폐 청산의 당위가 가볍지 않지만, 정치권의 협치(協治)도 중요한 덕목이다. 사회질서 확립, 권력의 오남용과 오작동을 막을 통치체제의 개편, 성장 엔진 활성화를 통한 경제 회복, 최선의 복지체제 구축, 한반도 주변 열강의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정하고 외교 안보상의 주도권 확보를 할 것인 지 등에 대한 진지한 고뇌를 할 때다.

누구보다 여권의 책무가 무겁고 크다. 집권 후 5개월을 숨 가쁘게 달려온 문재인 정부다. 이제는 객관적 관점에서 정책의 정합성과 국익을 면밀히 따져볼 때다. 야당을 존중하는 자세도 긴요하다. 그래서 온 국민이 동참하는 국민대화합 시대를 열어 선진민주국가를 구현하는 에너지로 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