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범죄 참상 알려 피해자 명예·인권 회복해야"

▲ 평화의소녀상. 사진=정우교기자

[편집자 주] 1991년 고 김학순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시작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수요시위는 지난달 13일로 1300회를 넘어섰다. 20여년이 훌쩍 넘는 시간, 그들은 용기 있게 목소리를 냈지만 일본정부는 외면했고 정부가 내놓은 해법은 다른 곳을 향해 있었다.

그러나 긴 시간만큼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했다. 정기수요시위를 주관하는 (사)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를 비롯해 그들의 외침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아픈 역사를 함께 기억하는 이들이 매주 수요일 12시,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일간투데이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했다. 이에 지난달 21일부터 정의기억재단, 소녀상농성 대학생 공동행동, UNCOMFORT WOMEN 세 시민단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잊혀진 역사가 아닌 반드시 풀어야 할 '현재진행형'이라고 입을 모았다. 첫 번째 순서는 '정의기억재단'에 대한 이야기다.


■ 정의기억재단, 여가부에 화해치유재단 감사 결과 공개 청구

정의기억재단은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일정부가 발표한 '2015 한일합의'의 무효화를 선언하며 지난해 설립됐다. 1년 남짓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젝트·캠페인을 기획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특히 피해자 위로금 지급 과정 중 많은 논란과 문제를 일으켰던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지난달 11일에는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에 화해치유재단 감사결과 정보공개를 청구하기도 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화해·치유재단 설립 경위 ▲일본정부 위로금 10억엔의 화해·치유재단 출연 경위 ▲일본정부 위로금 지급 경위에 대한 여가부의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일간투데이는 인터뷰를 진행하며 재단 측이 입수한 여가부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재단 관계자는 "지난달 25일 보내온 여가부의 답변에 따르면 여가부는 화해치유재단 감사는 재단설립준비위원회 출범 이후 시점으로 진행하고 있어 정보공개 청구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그 외 재단측(정의기억재단)에서 내용은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을 재언급한 것일 뿐"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 수요시위. 사진=정우교 기자

 

 

■ 2015 한일합의 무효화‧화해치유재단 해산 등…정부에 거는 기대

정의기억재단은 설립부터 2015 한일합의는 유엔 각종 인권기구와 피해자들의 요구사항인 일본정부의 범죄 사실 인정에 따른 공식 사죄와 배상을 포함한 법적책임이 이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법적배상금 성격이 아닌 위로금 명목으로 지급된 10억엔을 반환하고 일본정부가 공식적인 사죄와 배상을 하도록 요구해야한다고 말했다.

재단은 특히 이번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2015 한일합의의 문제점에 공감하며 이 문제에 대한 평화로운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고 전했다.


■ 100만 시민모금…앞으로의 계획들

정의기억재단은 설립 이후, 다양한 모금활동과 시민참여캠페인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 8월 14일 제5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선포된 '100만 시민모금 캠페인' 으로 오는 11월 22일까지 진행한다.

재단 측은 캠페인 시작 1개월이 넘은 현재, 예상보다 많은 모금자가 도움을 주고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 모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캠페인 내용을 알 수 있다고 안내했다.

또한 재단 측은 오는 11월 25일, 전쟁범죄 피해자들에게 '전시 성폭력 피해의 재발방지'와 '인권회복'을 위한 '여성인권상' 수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을 통해 조성된 기금은 일본정부의 '위로금' 수령을 거부하며 인권회복에 앞장서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정의기억재단 측은 많은 시민의 관심을 부탁했다. 그들은 또한 "일본군 '위안부'는 한·일 관계 및 과거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범죄 피해자들이 받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며 "피해 사실 증언 등을 통해 전쟁 범죄의 참상을 알리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을 회복시켜야한다"고 이야기했다.

재단 측은 끝으로 "전쟁범죄국가인 일본이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법적인 책임을 지는 정의로운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함께 기억하는 사람들 ② - 소녀상농성 대학생 공동행동에서 계속…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