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2조원 육박…신한 생보·롯데 손보 지급지연 경쟁
박찬대 의원 "보험사 지급지연 상습관행화…금융당국 감독 촉구"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보험사들의 보험금 지연지급이 계속 문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5년간 전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보험금 청구건수 중 약관에서 정한 보험금 지급기한을 초과한 지급지연액이 13조8천976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의원은 1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5년간 생보사와 손보사 지연지급액이 각각 8조7천932억원, 5조1천44억원에 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상반기 지급지연율은 각각 1 9.3%, 17.2%에 이르렀다.

업체별 지급지연율이 높은 상위 5개 업체는 생보사 중에서는 신한생명 지급지연율이 44.6%로 가장 높았으며 라이나, 교보, 현대라이프, 흥국 순이었으며, 손보사 중에서는 롯데가 지급지연율 31.6%로 가장 높았으며 농협, 한화, 동부, 삼성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자료=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금감원 자료 정리)


현재 보험금은 보험금 청구서류를 접수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지급하고, 보험금 지급사유의 조사나 확인이 필요한 때에는 생보사는 접수 후 10영업일 이내, 손보사는 7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박 의원은 "전체 보험금 지급지연액 5년간 13조8천976억 원에 달하고 올해도 1조원을 돌파하는 등 '지급지연' 행태가 보험사들이 상습적인 관행으로 보인다"며 "현 금융당국은 보험금 지급기간이 늦고 지급 지연율이 높은 보험사에 대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