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분배-성장의 선순환 구조' 정착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 제3차 회의'에 참석해 회의진행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문재인 정부의 제 3차 일자리위원회가 18일 오후 열렸다.

서울 성수동 헤그라운디빌빙에서 열렸는데 여기에는 문 대통령을 포함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주재한 이번 회의에서는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두 가지 안건이 상정,의결됐다.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의 의의 및 특징울 요약하자면 이번 로드맵은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일자리 경제' 의 5개년에 걸친 실천계획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제시된 일자리 과제를 구체화한 것이다.

향후 5년간 일자리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정책지침으로서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고, 또한 일자리 정책의 나침반 역할 수행으로 예측가능성과 일관성을 제고하겠다는 정부의 생각이다.
아울러 향후 5년간의 실천계획과 추진일정표를 제시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일자리 정부'에 걸맞은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약속의 의미도 담겨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다져 놓은 일자리 인프라와 공공부문의 마중물 역할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민간부문의 좋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도 정부는 갖고 있다.

기본방향은 이렇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 '일자리-분배-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5대 분야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연도별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

다만, 급변하는 여건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과제를 추가·보완할 계획이다.

높은 청년실업·에코붐 세대의 고용시장 진입에 따른 당장의 일자리 위기에 대응하면서도 저출산․고령화 심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고용위기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기업의 경쟁력과 노동자의 삶의 질', '일자리의 양과 질', '일자리를 통한 수요확충과 혁신성장을 통한 공급확충' 과제들이 상충되지 않고 상승작용을 하도록 정책 간 조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