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세탁기 세이프가드 관련 미국 ITC 공청회에서 발효 중지 설득
한국정부·양사 관계자 포함 현지 공장 주정부·연방의원 대거 참석 지원

▲ 헨리 맥매스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가 지난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국제무역위원회 사무소에서 열린 한국산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에 참석해 삼성전자에 대한 무역 제한 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자사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 관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공청회에서 제소자인 월풀이 요구한 구제조치가 현실화된다면 피해는 미국 소비자와 노동자·유통업 종사자들이 부담하게 될 것이라며 발효중지를 적극 설득했다.

또한 두 회사는 세이프가드가 발동될 경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에 각각 건설 중인 현지 가전 공장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오전 9시 30분에 시작해 오후 5시 넘어서까지 진행된 이날 공청회에는 삼성·LG전자 측에 현지 가전공장이 설립될 미국 연방 의원과 지방정부 고위 관계자들까지 참석해 지원사격에 나섰다.

삼성전자의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가전공장 매니저인 토니 프레일리는 이날 공청회에서 "ITC가 수입제한, 특히 월풀이 요구하는 것처럼 가혹한 관세를 부과한다면 (삼성전자 미국 공장에) 호된 시련을 주게 될 것이다"며 "수입제한과 관세부과는 단기적으로는 시장의 혼란을 낳고 사우스캐롤라이나의 근로자들로부터 일자리를 뺏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삼성전자의 미국 공장이 단계적인 라인 증설과 인원 확충으로 내년 말이면 2개 생산라인이 가동돼 거의 1천명의 종업원을 고용할 텐데 이런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월풀은 현재 1%인 삼성·LG전자 세탁기에 대해 50% 관세를 부과하고 '우회 덤핑'을 막기 위해서 세탁기 부품에도 50% 관세적용과 수입쿼터(할당량)을 요구하고 있다.

존 헤링턴 현지법인 선임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신제품 세탁기 '플렉스워시' 사례를 언급하면서 세이프가드 조치가 현실화하면 미국 소비자들은 이런 혁신제품을 더 이상 만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LG전자도 존 리들 미국법인 HA영업담당, 존 투히 전략담당 등 고위 관계자들과 함께 밥 롤프 테네시주 상공부 장관까지 참석해 세이프가드 구제조치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들은 "LG전자가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이 미국 세탁기 산업의 기반을 보다 강화할 것이므로 LG전자도 미국 생산자로 봐야 한다"며 대규모 투자와 고용 계획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세이프가드로 인해 한국 기업의 미국 내 기반이 약해진다면 결과적으로 현재 건설 중인 현지 공장의 정상적 가동이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등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LG전자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다"며 "세이프가드가 실제 발효돼 세탁기 수입을 막게 된다면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고 세이프가드 발효 중지를 요구했다.

한편, 한국을 비롯해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의 정부 관계자도 이번 공청회에서 세이프가드 조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