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의 유통자회사 채용·승급·승진·급여제도 제각각
박완주 의원, “양극단 차이를 최소화 방안 마련해야"

▲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지난 1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산림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하나로유통·농협유통·부산경남유통·충북유통·대전유통 등 5개 유통자회사 법인을 합치는 등 농협중앙회 산하 경제지주의 통합 추진이 사실상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농협 경제지주에게 제출받은 '유통자회사 통합 추진 경과 자료'에 따르면, 농협은 지난 5월부터 유통혁신단을 꾸려 지난달부터 통합자회사 연착륙을 위해 일부 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겉으로는 통합추진이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가장 중요한 이해당사자와 실직적인 협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

실제 최근 하나로유통이 속한 농협중앙회 노조의 지도부가 교체되면서 협의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으며, 나머지 유통사 노조와도 요구사항을 수렴해가겠다는 계획만 있을 뿐 진전이 없는 상태다.

5개 유통사의 인사와 급여제도가 각각인 것도 통합의 핵심적인 걸림돌이다.

각자 경영여건에 따라 상이한 채용·승급·승진·급여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동일 직급이라고 하더라도 승진소요 기간과 직책, 급여수준이 다르다. 단적으로 정규직 5급 직원의 연봉을 보면 유통사별로 최대 3500만원 차이가 나고, 4급의 경우 최대 5100만원까지 차이가 난다.

통합과정에서 인사와 급여에서의 상대적 불이익과 고용안정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발생한다면 통합 추진은 난관에 봉착할 수 있으며, 내년 초가 목표였던 통합출범 상당기간 늦춰질 것이라고 박 의원은 전망했다.

박 의원은 "통합작업이 실질적으로는 한 걸음도 나가지 못한 상황"이라며 "농협 경제지주가 노동법과 같은 현행 법률과 국민적 시각의 사이에서 양 극단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이해당사자들과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