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살리고 청년일자리 만든다더니…
상권침체·비전문성 부족으로 한계 봉착
이찬열 의원 "실태조사 후 보완점 찾아야"

▲ '청년몰' 사업이 상권침체와 전문성 부족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년몰 사업 전 노후화한 전통시장 점포.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전통시장 활력을 제고하고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며 출발한 '청년몰' 사업이 상권침체와 전문성 부족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청년몰은 창업교육과 점포 임차료, 인테리어, 마케팅 및 홍보 등을 포함해 최대 15억 원이 지원된다.

사업비는 국비 50%, 지방비 40%, 자부담 10%이다. 청년몰은 지난해 서울 서대문구 이대 앞 스타트업 상점가를 포함해 총 14곳이 선정됐으며, 올해는 부산 중구 국제시장을 비롯한 총 12곳이 선정됐다.

하지만 출발과 달리 청년몰 사업은 순항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이다. 청년몰 입지조건은 '500㎡ 내외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고 39세 이하의 청년상인 점포 20개 이상 입점'으로 한정돼 있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는 시장은 대부분 이미 침체돼 있거나 입지가 좋지 않은 곳이다.

또 사업 선정 후 1개월 이내에 기관이나 전문가를 활용해 사업단 구성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중소벤처기업부 승인 후 사업주체간 협약을 체결하도록 하고 있다.

이 의원은 "도움을 줘야하는 전문가들의 전문성이 부족해 상인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사업추진 가능성과 점포확보 등 사전 확인 및 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과 지역 밀착 지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년몰 선정 후에도 사업 추진을 지연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의원은 "시장에 20개 이상 점포가 입점할 정도로 유휴공간이 있다는 것은 이미 침체된 시장이란 뜻"이라며 "사업 취지는 매우 좋으나 '나 몰라라'식 사후관리가 희망을 갖고 창업한 청년들을 다시 좌절로 몰아넣을 수 있어, 만족도 및 실태조사 등을 통해 문제점을 직시하고 보완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