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특집팀 정우교 기자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지난 4일부터 1980년 당시 옛 광주교도소에 암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5‧18 희생자 유해발굴이 시작됐다.

5‧18 기념재단에 따르면 법무부는 3일 희생자 유해발굴에 대해 승인을 통보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장에는 법무부장관이 다녀갔고 지난달에는 여당의 원내대표, 원내대변인, 최고위원이 다녀갔다. 정부‧여당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발굴이 시작된 것이다.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안타깝다고 해야하나…많은 생각이 든다. 이번 발굴 작업으로 인해 '진실찾기'및 책임자 처벌을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에 다행인 일이지만, 이제야 드러났다는 점, 어쩌면 잊혀질뻔한 역사였다는 점에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와 더불어 희생자의 영면을 바라는 마음이다.

이번 발굴 작업은 '제보'로 시작됐다. 5‧18 기념재단에 따르면 1980년 당시 광주 교도소에 수감됐던 최 모씨, 제3공수여단 본부 대장이었던 김 모 소령, 제3공수여단 부사관이었던 O모씨의 양심 고백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번 발굴이 진행된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5‧18에 대한 자료‧증언은 계속해서 등장했다. '광주시민을 향해 총을 겨누지 않았다'는 기무사 자료, 헬기사격에 대한 당시 목격자들의 주장과 광주의 한 건물에서 발견된 탄흔자국들, 발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세 명의 증언까지. 정작 말을 해야 할 사람은 하지 않고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증언이 비뚤어진 역사를 바로 세우고 있는 셈이다.

정작 입을 열어야 할 사람, 당시 대통령이었던 전두환 씨는 여전히 입을 닫고 있다. 사실 '회고록'이라고 불리는 '그것'에 씌여 있던 글들이 진심이라고 생각되지만 직접 그의 사과를 들어야 할 권리를 가진 피해자들을 외면한채 전씨는 40년이 지난 지금도 숨어 있다.

지난 5일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씨에 대한 2018년 경호예산이 9% 늘어났다고 한다. 이는 노태우 씨도 마찬가지다. 국정감사 당시 '경호 인력을 축소하겠다'던 경찰청장의 답변과 완전히 달라진 예산책정이다.

국민을 지키지 않았던 그를 국민의 혈세로 몇십년 동안이나 지켜야 하는 이유는 없다고 본다. 없는 이유 중에서 굳이 찾아야 한다면 '대통령이었다'는 것때문일까? 그에 대한 전직 대통령예우는 진작에 끝났다. 경호원들을 찾는 것이라면 지금도 그를 '위대한 민주주의자'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의 이력서를 받아야하지 않을까.

최근 경호문제를 비롯해 전 씨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은 다행이라고 본다.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진실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익숙해지고 어느 순간 잊혀질 것 같은 불안감도 든다. 결국 옛 광주교도소 유해 발굴 작업이 시작됐던 것처럼 어떤 이의 의미 있는 기억과 어떤 이의 용기 있는 고백에 기댈 수 밖에 없는 것일까.

더 이상 전 씨와 그의 측근들이 '경호'안에 숨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