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N 기반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 개발 국제 IP 백본망 적용
복잡한 절자 없이 트래픽 경로 변경, 즉각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적용

▲ KT가 통신 흐름을 관제·운용·기록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을 개발하고 '국제 IP 백본망'에 적용했다. KT 직원들이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이 적용된 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다. 사진=KT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KT가 통신 흐름을 관제·운용·기록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oftware Defined Network·SDN)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을 개발하고 '국제 IP 백본망(Backbone Network)'에 적용했다고 12일 밝혔다.

KT 융합기술원에서 개발한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은 IP 네트워크 전체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복잡한 절자 없이 트래픽 경로 변경이 가능하다.

IP 백본망은 모든 유무선 통신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필수 요소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경로를 제공하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한다.

특히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가에 위치한 6개의 '인터넷 접속 포인트(POP·Point Of Presence)'를 연결하는 국제 IP 백본망은 다양한 기능과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트래픽 과부하 되거나 장애 발생 시 경로를 우회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돼 왔다.

KT 관계자는 "지능형 네트워킹 자동 솔루션은 상황 별 최적의 트래픽 경로를 빅데이터로 축적한다"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어선의 어로 활동과 자연 재해로 해저케이블 장애 발생하더라도 실시간 수준의 트래픽 분산 처리가 가능해 고객에게 끊김 없는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