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환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정연승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박경식 미래정책연구원 원장

 ■ 김택환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적용해 기업 나아갈 방향 정해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는 늦었지만 성과는 앞서가자'를 슬로건으로 삼아야 한다.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전혀 준비가 안 돼 있다. 

독일은 제조업 생산과정과 사이버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인 '제 4세대 산업생산시스템(Industry 4.0)'을 추진하고 있다.

또 메르켈 총리의 주도하에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이 연합해 4차 산업혁명 선도에 나서고 있다. 교수나 지식인 중심의 우리나라와 큰 차이가 있다. 

그동안 자동화 공장 형식으로 기업을 운영해왔던 우리나라도 이제 CEO를 비롯해 임직원이 미래를 준비하는 '스마트기업'으로 나아가야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CEO의 역량이다. CEO는 4차 산업혁명을 정확히 이해하고 혁신과 창조를 통해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해야한다. 또 인공지능을 비롯해 5G, 센서, 가상현실 등 신기술을 총체적으로 잘 적용 및 활용해야한다. 또 정부 역시 한국의 기업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할 것이다. 

 

■ 정연승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유통플랫폼 규제 완화로 4차 산업혁명 지원 필요”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국경파괴 시대에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발적인 혁신 노력과 정부의 직간접적 지원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우선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는 관련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기업도 이에 발맞춰 해당 업종 특성에 맞도록 투자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 유통업의 연구개발(R&D) 투자실적은 선진국 대비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융합과 혁신이 상시화 되는 유통플랫폼 사업에 대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새로운 첨단 기술과 다양한 이업종 간 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이 근간이 되는 유통4.0 시대에 걸맞는 기업이 다수 나와야한다. 


이제는 하드웨어가 아닌 정보력이 신사업의 핵심이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융합형 유통인재가 가장 중요한 자원이자 무기다. 이에 과감한 교육시스템 개혁이 필요한 대목이다.

아울러 규제정책도 함께 마련돼야한다. 유통산업은 대형기업과 중소유통, 납품제조업체, 소비자 등이 함께 가치사슬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거대한 유통생태계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거대한 변화의 물결 앞에 모든 주체들이 상호 협력과 경쟁을 더 잘할 수 있도록 정부는 아낌없는 제도적 지원을 해야겠다.

 

■ 박경식 미래정책연구원 원장
“4차 산업혁명도 정부 ‘아젠다’… 미래지향적으로 움직여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정치를 비롯해 경제, 사회, 교육, 직업 등 모든 분야의 시스템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새 정부가 출범한지 약 7개월이 지났지만 적폐청산과 일자리 창출에 얽매여 4차 산업혁명에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일자리가 사라지는 것 또한 당연한 흐름이지만 정부는 공무원 증원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같은 단기 대책만 앞세우고 있다. 70세까지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100세 시대가 도래 한 현재, 미래의 변화에 준비하고 적응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미래 교육에 대응하고 기업에 규제 대신 투자를 아까지 말아야한다. 

4차 산업혁명도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것으로 교육의 힘은 중요하다. 구글에서 즉시 검색을 통해 전 세계 누구나 똑같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사회에서 정답만을 강요하는 우리나라 교육은 과거로 역행하는 것과 다름없다. 

특히 기업은 정부 규제와 일자리 창출 강요, 4차 산업혁명의 가시화로 '지속'이 아닌 '생존'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답을 찾으려 하지 않고 생산 시스템의 변화에 민첩하게 적응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한다.

또 과거에는 상품과 기술을 공유했다면 미래에는 지식과 정보, 서비스를 함께 나누는 공유경제 사회다. 이에 산업과 산업 간, 시장과 시장 간의 경계 파괴와 각 분야별 융합, 협업을 통해 기업을 살려야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