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구글 관계자 조사, 추가조사 통해 위법 여부 판단"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구글이 자사 스마트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위치를 무단 수집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조사에 나섰다.

구글에 대한 조사 결과 문제가 공식 확인 될 경우 파장이 적잖을 전망이다.

지난 21일(현지시간) 해외매체 쿼츠(Quartz)는 구글이 위치정보를 끄거나 앱을 사용하지 않거나 유심카드를 넣지 않은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위치를 수집해 본사로 전송했다고 보도했다. 스마트폰 이용자 중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국내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위치정보도 몰래 수집되고 있었던 것이다.

구글은 이에 대해 '단순한 기능 개선 목적'이었다고 인정했다. 쿼츠에 따르면 구글 측 대변인은 '위치정보 무단 수집' 논란에 "올해 초부터 메시지 전송에 대한 속도 등을 개선하기 위해 Cell ID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Cell ID를 우리(구글)의 네트워크 동기화 시스템에 저장하지 않았고 즉시 폐기했다"고 정확한 활용여부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Cell ID는 기지국 정보를 뜻하는 말로 이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방통위는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겠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23일 <일간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구글 관계자를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필요시 추가 조사와 자료 수집을 통해 'Cell ID를 수집해 위법적으로 활용했는가'에 대해 판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