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배 연구위원 "경기도가 주도하는 도시재생이 필요"

[일간투데이 김삼영 기자] 경기연구원이 경기도 도시재생뉴딜사업 성공을 위해 '새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경기도의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현재 국토부 기준 경기도 전체 553개 읍·면·동 중 232개 지역이 쇠퇴지역이며 정비사업 해제구역이 189개로 도시재생이 필요한 상황이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도내에서 국가지원의 도시재생 지역은 4곳에 불과해 중앙정부의 지원이 제한적인 상황이고 도시재생뉴딜사업은 3~6년이라는 기간이 필요함에 따라 단기간으로 성과를 내기에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장윤배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가 진행하는 뉴딜사업에 의존하기보다는 경기도가 주도하는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의 도시재생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다.

▲주민역량 강화와 예비단계 지원 ▲도시재생의 거점으로 이면도로 개선사업과 소규모 정비사업 추진 ▲경기도 도시재생 추진구역을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로 적용 ▲고가도로 하부와 같은 버려진 공간의 활용을 통한 지역 명소화 및 공공시설 복합화 ▲도시경관, 안전성 개선을 위한 새로운 도시형 주택유형 도입 ▲노후 택지개발지구, 미군 반환공여구역, 노후 공업지역 등은 도시재생 전략사업으로 추진 등이다.

장윤배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면도로 개선사업은 지자체의 교통과 환경, 도시 부서 간 연계사업으로 주로 차량을 위해 사용됐던 이면도로를 주민들을 위한 보행, 휴식, 생활공간으로 개편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그동안 교통부서에서 담당해 왔던 거주자 우선주차, 보행우선도로, 담장 허물기 등 주차장사업과 연계해 쓰레기처리, 휴식시설, 경관개선 등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마을 내 공동이용시설은 블록단위의 소규모 정비사업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해 조성해 청년층을 위한 임대주택, 창업공간, 보육센터, 판매시설, 고용주차장 등 커뮤니티를 위한 공용이용시설 확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