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영향으로 어느 때보다 빅데이터 중요성 부각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부각된 소프트파워의 새로운 시장변화를 주도하고, 빅데이터중심 의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클라우드, 핀테크와 같은 다양한 사물인터넷(IoT)기술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제6회 빅데이터포럼 및 서울시 빅데이터 일자리 창출박람회가 다음달 14일 부터 1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25일 (사)한국빅데이터학회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는 기업경영에 가장중요한 데이터분석과 활용를 통해 정보활용의 해법을 제공하고, 실질적인 빅데이터 공유의장으로 큰 의의를 지니게 될 전망이다. 

행사는 14일 부터 17일 오후 5시까지 이뤄지며 이에 앞서 12월 12일 제6회 빅데이터포럼 및 추계학술행사가 진행된다. 

또 K-ICT빅데이터 일자리 창출박람회도 이 기간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주최는 서울시 등, 행사주관은 한국빅데이터학회, 후원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다. 

KT와 SL텔레콤, LG유플러스, 삼성SDS, SK주식회사C&C,. LG CNS, 포스코ICT, 한국오라클, 한국IMB, 한국MS,, 시스코코리아 등이 후원한다.

행사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가치 창조를 주제로 MBN대표 이사의 인사말이 있으며 이어 지능정보기반 데이터혁신방안을 주제로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의 환영사가 있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ICT융합시대의 데이터비지니스를 주제로 격려사를 할 예정이며 시스코코리아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Monetization, 한국 MS에서 가치혁신과 데이터 과학, 한국 IBM에서 IoT를 위한비즈니스 가치 창출과 Big Data Analytics, 한국오라클에서 클라우드기반의효율적인Big Data 활용을 주제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삼성SDS, 포스코 IC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에서 빅데이터와 차세대 데이터 프랫폼 전략, 빅데이터 기반서비스 모델 개발 등을 두고 세션을 진행한다. 

이와 관련, 한국빅데이터학회는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영향으로 그 어느때보다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있다"며 "특히 데이터 활용이 기업의 혁신과 성패에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빅데이터분석가 (Big Data Analyst) 채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유능한 빅데이터인력을 제공하고, 빅데이터 전문가들에게는 리쿠르팅의 기회를 넓혀주는 취업의 장(場)으로서 서울시 빅데이터일자리창출박람회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빅데이터분석에 관련된 청년 취업 희망자들에게 빅데이터분석과 활용에 관한 각종 자격 및 방향을 제시해주므로써 장기적인빅데이터인력 수급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