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매출 4배 성장을 목표로 해외조직‧브랜드 역량 강화

▲ KT&G는 30일 대전 본사에서 '글로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백복인 사장(사진 앞줄 오른쪽에서 여섯 번째) 등 임직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KT&G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KT&G가 30일 '글로벌 비전 선포식'을 갖고 오는 2025년까지 글로벌 TOP4 담배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는 KT&G 대전 본사에서 개최됐으며 백복인 KT&G 사장을 비롯한 국내외 임직원 150여 명과 해외 바이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 공로자 포상과 비전 선포식이 진행됐다.

KT&G는 먼저 오는 2025년까지 해외 판매 규모를 4배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잡고, 주력시장인 중동과 러시아 외에 중남미, 아프리카 등의 신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아시아태평양·미주·아프리카·유라시아 4대 권역에 지역본부를 설립해 해외 소비자 요구 맞는 브랜드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1999년 26억 개비에 불과하던 KT&G의 해외 판매량은 2002년 민영화를 기점으로 크게 늘어나 지난해 487억 개비를 판매해 9414억원의 해외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역시 3분기까지 415억 개비를 달성해 사상 최고를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KT&G는 다국적 담배기업들의 거센 공세에도 전 세계 담배시장에서 자국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로컬기업은 당사가 거의 유일하다고 자평했다.

이는 2002년 민영화 이후 이사회를 통해 선출된 내부출신 전문경영인들의 경영혁신과 사외이사 독립 운영구조가 합리적인 경영판단으로 이어져 수출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는 설명이다.

백복인 KT&G 사장은 "글로벌 수준의 브랜드 개발과 조직운영의 혁신을 통해 회사를 글로벌 TOP4 담배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며 "세계적인 수출기업으로 도약해 국가경제와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