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일자리委 4차 회의 개최 관계부처와 대책논의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이용섭 부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은 12일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위원회와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 기존 일자리가 없어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일자리 불안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열린 제4차 일자리위원회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3차회의까지는 국정운영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일자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임기 중 추진할 5년 로드맵을 수립하는데 주력한 결과, 1단계 일자리 기반구축은 사실상 완성됐다. 이제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업과 지역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5년 로드맵에 따라 각 분야별로 본격적인 일자리 창출방안을 수립, 시행하고 민간부문과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다른 한편에서는 그동안 만들어진 각종 일자리 정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는지 점검 평가하여 상응하는 보상을 실시하고, 일자리 우수 사례를 적극 발굴해서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면서“올해 마지막 회의인 4차 회의에는 이러한 방향에 따라 의결안건과 보고안건을 선정해 상정했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관계부처에에 당부하는 말로 "각계부처에서는 '실업이 두렵지 않은 소득안정','재취업을 위한 훈련 및 지원서비스 체계 혁신',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방안'을 구체화해 줄 것"을 각 부처에 당부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과학기술·ICT 기반 일자리 창출 등 6개 안건을 논의했다.

의결은 (3개) △과학기술·ICT기반 일자리 창출방안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 대책 △일자리통계 개선 방안 등이다.

보고도 (3개) △여성 일자리대책(비공개)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이행점검 방안(비공개) △2018년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운영방안(비공개)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18일 제 3차 회의에서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처음 열린 회의로 로드맵에 따른 분야별 일자리 대책을 구체화하고, 로드맵 이행 점검 방안, 일자리통계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이번 회의에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이 참석,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과학기술·ICT 기반 일자리 창출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4차 회의에서 논의된 핵심 안건 내용은 과학기술·ICT기반 일자리 창출방안(과학기술정보통신부)을 위해 인재 양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지원 및 제도개선 등을 추진한다는 것.

또한 인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조성과 관련, 오는 2020년까지 과학기술·ICT 분야에서 20만명 이상의 신규 인력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ICT 분야 미래직업예측 모델을 개발(2018년 상반기), 새로운 직업별 필요역량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AI(인공지능)·바이오산업 등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특성화대학원을 신설하고,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도 확대(207년 20개→2019년 30개)한다.

또한, 국민들이 우수한 교육인프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KAIST(한국과학기술원) 등이 개발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콘텐츠를 통합, 공개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핵심요소기술(언어지능, 시각지능 등)과 원천기술(차세대학습·추론 등) 개발도 적극 지원한다(2017∼2023년, 1278억원).

내년에는 빅데이터 전문센터 3곳을 육성해 데이터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클라우드 시범지구를 조성해 클라우드 활용을 확산해 나간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부위원장과 당연직 위원, 15명 11개 중앙부처 장, 일자리수석, KDI원장, 노동연구원장, 직업능력개발원장, 기재ㆍ교육ㆍ과기정통ㆍ행안ㆍ산업ㆍ복지ㆍ고용ㆍ여가ㆍ중기부 장관, 국조실장, 공정위원장, 위촉직 위원, 13명, 노사단체 대표 6명, 민간전문가 7명, 안건 관련, 4명,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국토교통부 차관,통계청장, 청와대과학기술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