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회관서 '교육 VR콘텐츠 기업 초청 간담회' 개최
김이환 정책국장 "양질 교육기회 보장…양극화 완화 기여"

▲ 김이환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정책국장이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교육 VR콘텐츠 기업 초청 특별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로얄버드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소득 및 지역 간 차이에서 오는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선 VR(가상현실)·AR(증강현실)을 기반한 실감형 콘텐츠(Feeling content)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이환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 정책국장은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교육 VR콘텐츠 기업 초청 특별간담회'에서 토론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육 분야 VR 콘텐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성격의 자리였다.

김 정책국장은 "VR·AR을 기반으로 한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하면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특성상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데다, 꾸준히 지적된 교육 격차 및 양극화를 완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감형 콘텐츠는 다양한 센서로 사람의 동작이나 음성 등을 분석하는 기술을 통해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콘텐츠를 말한다.

현재 실감형 콘텐츠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VR·AR과 융합해 다양한 콘텐츠로 생산되고 있다. 특히 교육 혁신 분야에 적용시 시너지 극대화가 기대되고 있다. VR·AR 콘텐츠 제작 업체들이 실감형 콘텐츠와 접목해 사·공교육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다.

최근 소득 격차에 따른 교육 양극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자유학기제에 VR·AR 기술을 활용하면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양질의 교육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 정책국장은 "현재 초·중·고교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뤄지고 있지만, 자유학기제의 확대로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다양한 직업체험과 어학연수 등의 요구가 퍼지고 있다"면서도 "개인·지역 간 소득 격차 및 교육 환경의 격차로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를 방치하면 심각한 사회 문제로 귀결될 것"이라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교육부가 지난 2013년 도입한 자유학기제는 지난해부터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실시됐다. 이 제도는 학생들에게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그는 "VR·AR 기반 실감 교과서 콘텐츠를 활용하면 기존 학습보다 적극적인 수업 참여도를 이끌 수 있고 집중도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국사·영어·수학·과학 등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제작 및 활용을 할 수 있음은 물론, 이를 통한 폭넓은 이해도 향상을 통해 4차 산업형 교실 혁명 선도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렇게 하면 현장체험과 어학연수, 유학 등 기존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지역 및 개인 소득별 격차의 원인인 교육 양극화를 어느 정도 완화 보완할 수 있다는 게 김 정책국장의 설명이다.

김 정책국장은 "장·단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실감형 콘텐츠 확대를 위해선 교육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시범학습 진행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해당 분야 기술 발전과 교육 현장 발전이 시너지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발제자로 나선 김태원 로얄버드 이사는 "VR·AR 콘텐츠를 교육 분야에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선 체계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용태 케이브레인컴퍼니 상무는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하는 진로체험교육을 위해 ▲VR산업에 대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융합인재교육(STEAM) 관련 가상 체험 프로그램 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경진대회 개최를 통한 경쟁력 확보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