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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18] 국내 전자 양강, AI·IoT 연동된 미래 삶 보여준다삼성전자,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와 생활가전 연동성 강화
LG전자, 자사 '딥씽큐'뿐만 아니라 외부 인공지능 연동 제품 대거 전시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국내 전자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2천768㎡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삼성 시티(Samsung City)'라는 콘셉트 하에 주거공간·사무공간·자동차 등 소비자의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테마로 전시공간을 구성했다. 삼성 시티에 들어서면 크고 작은 LED사이니지로 구성된 초대형 파사드(건물 출입구 정면 외벽) 스크린을 통해 삼성의 IoT·AI에 기반한 혁신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소개된다.

 

국내 전자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전시장 입구 대형파사드 앞에서 환영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소비자 일상 곳곳에 녹아 든 삼성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

삼성전자는 전사적으로 IoT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 (SmartThings)'로 통합해 연결성을 확대했으며 인공지능 '빅스비(Bixby)'를 가전에서 전장까지 적용하고 연결된 IoT 기기들을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간단하게 연동·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방문객들은 이번 CES 2018에서 빅스비를 중심으로 삼성의 혁신 기술이 모바일·스마트 TV·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물론 제3의 기기와 앱을 어떻게 연동하고 제어하는지 상황별로 체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영화나 유튜브를 보다가 집에 들어와서 TV의 큰 화면에서 보고 싶을 때에 "안녕 빅스비(Hi Bixby). 나 집에 있어(I'm home). TV에서 영상 계속 틀어줘(continue playing on TV)"와 같은 간단한 명령만 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빅스비는 사용자가 영화를 보는 행위에 맞춰 영화 보기에 적합한 조명을 켜고 에어컨 온도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해 줌과 동시에 아무도 없는 거실의 전자 기기를 꺼 주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이 밖에도 지난해 10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콘셉트를 공개한 '앰비언스(Ambience)' 시나리오를 미래 IoT 기술로 시연했다. 동글이나 칩셋 형태의 앰비언스 모듈을 탑재하게 되면 IoT 기기가 아닌 화분·의자·조명 등 주변의 어떤 사물이든 빅스비와 연동해 스피커·마이크 기능을 하는 기기로 변신하는 것이다.

AI 기반으로 저해상도 영상을 8K 수준 고화질로 변환해 주고 화질뿐 아니라 영상 특성에 맞는 음향까지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AI 고화질 변환 기술'이 적용된 8K QLED TV도 처음으로 소개한다.

CES 2018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2018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도 처음 공개한다. 이 제품은 가족 구성원의 음성을 구분하는 화자 인식(Voice ID) 서비스를 통해 '모닝 브리프' 등을 실행하면 목소리를 구분해 개인별 일정·메모를 확인하거나 선호하는 뉴스·날씨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개인화 서비스가 이전 제품에 비해 강화됐다.

방을 벗어난 차 안에서는 삼성의 첨단 IT 기술이 하만의 전장 기술과 만나 탄생한 '디지털 콕핏'을 전시한다. 자동차 운전석과 조수석에 있는 디스플레이 3개로 구성된 디지털 콕핏은 차량용 빅스비와 스마트싱스가 적용돼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차 안에 있는 에어컨·오디오 음량·조명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집 안의 IoT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국내 전자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삼성전자 모델들이 회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디지털 플립차트 '삼성 플립'을 이용해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사업부문별 미래 먹거리 신기술 적용 제품도 대거 전시

또한 삼성전자는 각 사업 부문의 미래 먹거리가 될 주요 기술들을 대거 공개한다.

'더 월(The Wall)' 146형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해 컬러필터 없이 삼원색을 표현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밝기·명암비·색재현력·시야각이 뛰어나고 수명 등 내구성도 우수해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의 화질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모듈러(Modular)' 형태로 TV 화면의 크기와 비율의 한계를 벗어나 벽면 전체를 스크린으로 채울 수 있다.

제품 기획 단계부터 세계적인 셰프들의 인사이트(통찰)를 반영하고 와이파이 기반의 연결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패키지 '셰프컬렉션 라인업(더블 월오븐·가스 쿡탑·프로페셔널 레인지·콤비오븐 등)' 4종도 전시된다.

디지털 플립차트 '삼성 플립(Flip)'은 기업이나 단체에서 회의 시 아이디어 공유와 협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제품은 인터렉티브형 디스플레이로 55형 UHD 터치 패널에 타이젠 OS를 탑재하고 노트북PC·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갤럭시 노트8·기어 스포츠·기어 VR·삼성 HMD 오디세이 등 최신 모바일 제품, 2018년 노트북PC 신제품 '삼성 노트북 펜(Pen)'과 '삼성 노트북9 올웨이즈(Always)'도 전시한다.

이외에도 모바일·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할 혁신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신제품들을 거래선 상담을 위한 별도 공간에 전시한다. 8TB NGSFF NVMe SSD(PM983)·차세대 스마트기기용 프리미엄 모바일 AP 'Exynos 9810'· 'ISOCELL' 이미지센서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전자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LG전자 모델들이 LG 씽큐 존에서 인공지능 가전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 LG씽큐존, LG전자뿐만 아니라 외부 인공지능 기술 탑재 제품 전시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2천44㎡ 규모의 부스를 마련,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차별화된 인공지능 가전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초(超)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LG SIGNATURE)' 등을 소개한다.

전시관 입구에 '올레드 플렉서블 사이니지' 246대를 이용한 길이 16m, 너비 16m, 높이 6m 규모의 초대형 올레드 조형물 협곡을 구성해 빙하, 폭포, 협곡 등 대자연의 모습을 선보여 관람객들이 압도적인 화질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 전체 부스 면적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인공지능 전시존 'LG 씽큐(ThinQ) 존'은 거실, 주방, 세탁실 등 소비자가 실제 생활하는 '공간'에 독자 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뿐 아니라 외부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을 전시한다.

LG 씽큐 존에서는 LG 인공지능 제품들과 함께 하는 일상 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실제로 생활을 시연한다. 세탁실에선 음성인식 트윈워시를 비롯해 건조기, 스타일러 등 의류관리가전들이 서로 연동하면서 효과적으로 의류를 관리한다. 거실에서는 음성인식 에어컨과 공기청정기가 실내 공기질을 알아서 관리한다. 주방에선 음성인식 냉장고와 오븐이 냉장고에 있는 재료에 맞춰 요리를 추천하고 해당 조리기능을 자동 선택한다.

특히 LG 씽큐 TV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으로 화면모드 변경,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매직리모컨의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게임기에 연결해줘"라고 말하기만 하면 알아서 '외부입력' 설정을 'HDMI'로 변경해 게임기와 연결해준다.

콘텐츠 검색도 편리하다. 예를 들어 "구글포토에서 작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줘"라고 말하면, 사용자의 구글포토 계정에서 해당사진을 찾아 보여준다. "스칼렛 요한슨이 나오는 영화 찾아줘"라고 하면 TV 프로그램, VOD 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또 "지금 보는 드라마 주인공이 누구야?", "이 드라마 줄거리 알려줘"와 같은 질문도 '전자프로그램가이드(EPG)' 정보를 확인해 답을 해준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피커 'LG 씽큐 스피커'도 선보인다.

이 외에도 서빙로봇, 포터로봇, 쇼핑카트로봇 등 다양한 상업용 로봇 포트폴리오를 전시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인공지능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국내 전자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으로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미래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LG전자 모델들이 'LG 올레드 협곡'을 둘러 보고 있다. 사진=LG전자


■ 독자 개발 화질칩 장착해 화질 개선된 '올레드 TV' 등 다양한 가전 제품 전시

또한 독자 개발한 화질칩 '알파9'을 장착해 화질을 개선한 올해 출시 '올레드 TV' 주요모델도 선보인다. 이 제품들은 기존제품 대비 노이즈를 절반으로 줄였으며 영상 데이터를 분석, 명암비, 선명도, 입체감 등을 개선해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나노셀(Nano Cell)' 기술에 '풀어레이 로컬디밍(Full Aray Local Dimming)' 기술을 더한 '슈퍼울트라HD TV'도 공개한다. 이 제품은 화면 전체에 촘촘하게 LED를 배치하는 풀어레이(직하) 방식에 백라이트의 LED 광원을 필요한 만큼만 부분적으로 점등하는 '로컬디밍' 기술을 추가해 명암비를 높였다.

그 밖에 냉장고, 세탁기, 오븐, 식기세척기 등 주요 생활가전의 핵심 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도 별도 구성했다. 사운드바, 포터블 스피커, AI 스피커 등 오디오 제품군도 선보인다. 더 정확한 색 구현이 가능한 나노 IPS 모니터, 초고화질 4K UHD 프로젝터 등도 전시된다.

지난해 하반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의 체험존도 운영되며 이번 CES에서 'LG V30'의 새로운 색상 '라즈베리 로즈' 제품을 처음 선보인다. VR(가상현실) 체험존도 연다.

또한 글로벌 완성차 고객을 대상으로 차세대 자동차 핵심 부품을 선보이는 비공개 부스도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AV 내비게이션, 중앙디스플레이장치 등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ADAS 카메라, LCD 계기판 등 자율주행 및 편의장치 ▲올레드 리어램프 등 라이팅 솔루션까지 다양한 분야의 차세대 자동차 부품을 전시한다.

한편 CES는 3천900여 기업이 참여하고 150여 국가에서 약 19만 명의 관람객이 찾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가전 전시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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