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건교장관...당초 2만9천700가구에서 1천~2천가구 정도

강동석 건설교통부 장관은 20일 오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판교신도시 건설과 관련 "판교신도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개발밀도를 낮추자는 의견이 제기됐다"면서 "아직까지 최종 결정된 것은 없지만 개발밀도가 하향조정될 경우 가구수가 당초 2만9천700가구에서 1천∼2천가구 정도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판교신도시 개발밀도는 현재 인구밀도 ㏊당 96명, 용적률 150%로 책정돼 있는데 환경부가 현재 인구밀도를 ㏊당 80명, 용적률을 135%로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어 양부처가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21일 오후 열리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판교신도시 실시계획 승인 안건을 공식 상정할 계획"이라면서 "일단 건교부의 당초 안을 올린 뒤 협의과정에서 조정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기업도시 개발과 관련해 "오는 28일 '기업과 자치단체의 만남' 행사를 갖고 기업도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내년 1월 말까지 기업도시 희망기업체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5∼6월께 1∼2개 시범도시를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대기업 컨소시엄 30여곳, 지자체 40여곳이 기업도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외투기업 중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곳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장관은 기업도시 유치지역과 관련해 "충청권에 대해서는 신행정수도 대안의 규모를 봐 가며 기업도시 충청권(충남) 허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면서 "아직까지는 최종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