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개발업체 로보티즈에 약 10% 지분 투자
인공지능·자율주행 등 바탕으로 상업용·가정용 로봇 진출 모색
이번 'CES 2018'에서는 로봇 포트폴리오를 총칭하는 브랜드 '클로이(CLOi)'를 공개하는 한편 서빙 로봇(Serving robot)·포터 로봇(Porter robot)·쇼핑 카트 로봇(Shopping cart robot) 등 새로운 로봇 컨셉 3종을 선보였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에는 가정용 허브(Hub) 로봇도 출시하는 등 가정용과 상업용 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안내로봇과 청소로봇의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로봇 기술 역량 및 사업성을 입증했다.
안내로봇은 위치 인식·장애물 인식 등 자율 주행 기술·제어 기술·사물인터넷(IoT) 등 자체 개발한 핵심 기술을 적용해 로봇의 위치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주변의 장애물을 감지해 방문객들로 붐비는 복잡한 공간에서도 안전하면서 효율적으로 운행한다.
청소로봇은 가정용 LG 로봇청소기의 청소능력·자율주행·장애물 회피 기술 등을 적용해 넓은 장소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동선을 스스로 찾아 깨끗하게 청소한다.
LG전자 관계자는 "로봇 사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투자와 협력은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99년에 설립된 로보티즈는 제어기·센서모듈 등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모듈 관리 프로그램·로봇 구동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로봇솔루션 및 교육용 로봇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로봇의 관절 역할을 하는 '엑추에이터(동력구동장치)'를 독자 개발해 국내 기업뿐 아니라 주요 글로벌 기업에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로봇의 핵심 부품인 엑추에이터는 로봇의 유연성을 높이고 활동반경을 넓게 해준다.
이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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