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전문가 활용해 4차 산업혁명 전도사로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연일 가상통화와 관련해 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지난 15일 공식석상에서 가상통화에 대해 정부의 콘트롤타워 부재를 질타한데 이어 17일에도 암호화폐 관련 발언을 쏟아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정부내 가상통화를 둘러싼 혼선과 관련, "문제는 현 정부에서 경제정책 컨트롤타워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총리는 총리대로, 경제부총리는 경제부총리대로,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원장대로 돌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국민들의 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제 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게 보이지 않음은 물론 부처 간 충분한 협의도 의견조율 과정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또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세대가 모든 결정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선 암호화폐를 비롯한 신기술에 대해서도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도 정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민간 참여 없이 국무조정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정부 부처 간 의견만 조율해선 안 된다"며 "화폐거래소 관계자는 물론 블록체인 관련 업계 의견도 충분히 듣고 반영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정부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발로 차는 우를 범할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융합기술을 개발하고 신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가상화폐는 규제 일변도의 과거 사고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금융 주권을 ‘탈중앙화’하는 P2P 경제시스템의 세계적인 추세를 면밀히 분석해서 새로운 화폐거래 형태를 관리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들이 암호화폐와 관련해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수위에 비하면 안 대표는 그 수위가 상당히 높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암호화폐를 통해 지지율 반등을 노리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로 인해 당이 혼란스런 상황에서 IT 전문가에서 이제는 4차산업혁명 전도사로 나서면서 지지율 반등을 노리겠다는 의중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안 대표가 백신 전문가로서 IT 산업을 선도했던 인물이고, 그 이미지를 통해 정치에 입문했다는 점에서 이번 암호화폐 광풍 논란은 안 대표에게 상당한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이 단순히 암호화폐에 대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한 것에 비하면 안 대표는 그 이후 대안까지 제시했다는 점에서 4차산업혁명 전도사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암호화폐 논란으로 인해 다소 주춤한데다 암호화폐가 20대 청년들 사이에서 광풍으로 분 것도 안 대표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