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중장기 정보화 비전·4대 추진전략' 마련
민원분석·대부업 상시감시…금융소비자 편익 제고
우선 금융감독연구센터에 '빅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해 빅데이터 기반 통합 분석시스템을 오는 2020년까지 구축한다.
분식회계와 불공정 혐의거래 모형 개발 등을 통해 적용대상 업무를 공시·조사·감리 업무로 확대한다.
IT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도 개발한다.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상담 챗봇을 구축해 단순 상담에 대해 신속한 답변을 제공한다. 금융거래 및 보이스피싱 사례 등을 가상환경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법을 활용해 체험형 금융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금융소비자 중심의 대국민 서비스도 개선한다.
내년부터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계좌, 보험, 연금 등 금융 정보를 조회할 때 한 번만 본인 인증을 받는다.
금감원은 각 금융협회나 국민연금공단 등과 금융정보를 주고받는 '통합 연계망'을 2020년까지 만든다.
또 인터넷 기반인 '금융정보교환망(FINES)'을 가상사설망(VPN)과 전용선 기반으로 개선해 자료 유출을 방지한다.
신종 사이버 보안위협에 선제적 대응도 이뤄진다.
이를 위해 신·변종 악성코드를 분석·탐지·제거할 수 있는 지능형 해킹공격(APT) 방어시스템을 도입하고 랜섬웨어와 제로데이 공격 등 보안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24시간 365일 해킹대응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전산장비와 보안장비 모니터링 업무를 유기적으로 대응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 분석을 통해 민원 재발방지 및 챗봇 기간 민원상담서비스 제공, 홈페이지 신고센터 일원화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 편익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송호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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