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지방자치사에 긍정 평가될 경기도의 연정이 3년 만에 파국을 맞았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14년 7월 당시 여당 소속으로 취임 이후 야당과의 ‘협치’ 모델을 제시, 제1야당에 사회통합부지사를 ‘할애’하는 등 ‘경기연정’이 여야 협력의 상징으로 운영돼 왔다.

그러나 연정의 핵심 축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철새 정치인과는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아 더 이상 연정을 진행할 수 없다”며 남경필 경기지사와의 ‘연정종료’를 사실상 선언한 것이다. 남 지사가 지난 9일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합당에 반대하며 바른정당을 탈당,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사실을 적시, 경기도민을 바라보지 않고 개인의 미래만 바라보고 가벼이 움직이는 남 지사와 민생연정을 함께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비판을 앞세우고 있다. 남 지사를 ‘철새 정치인’으로까지 폄훼하고 있다.

경기도 연정이 ‘파탄’난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다. 정쟁에 날이 새고 지는 중앙정치 행태를 벗고 지방에서 여야 간 협력 모델을 제시한 경험이 묻힐까 심히 걱정인 것이다. ‘남경필 연정’ 은 경기도내 여·야를 넘어 타 지자체까지 확대됐기 때문이다. 남 지사는 강원도청을 방문해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상생 협력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었다.

두 지자체의 도지사들은 철도·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비무장지대(DMZ) 공동 방제, 인접지역 소방 활동 등 안전 분야 공조, 공무원 인적교류 등을 약속한 바 있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연천-철원, 포천-화천, 가평-춘천, 양평-홍천, 여주-원주 등의 경계가 접해있다. 두 도는 인접 지역에서 발생하는 화재 뿐 아니라 각종 사고나 전염병 등 재난사고 발생 시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 공동 대응키로 했었다.

‘남경필 협치’ 정신은 지방자치제도의 존재 이유를 밝히고 있다. 국민이 바라는 것도 다르지 않다. 민주적·능률적인 자치행정을 원할 따름이다. 경기도 연정이 파탄 난 데 아쉬움을 느끼면서 어떤 형식이든 정치 문화를 일신하는 맑은 샘물로 다시 흐르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