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지난 12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와 비교해 12.91%, 71.87% 증가해"

▲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워너원 강다니엘과 트와이스의 사나가 2018년 1월 브랜드평판 남녀 아이돌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2월 18일부터 한달간 남자 아이돌 395명, 여자 아이돌 318명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발표했다.

남자의 경우, 지난 12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12.91% 증가했으며 여자아이돌은 71.87% 늘어났다고 연구소 측은 덧붙였다.

남‧여 2위에는 방탄소년단의 뷔‧레드벨벳 아이린, 3위는 워너원의 박지훈‧오마이걸 아린 순으로 각각 조사됐다.

우선 남자 아이돌부터 살펴보면, 1위를 차지한 워너원 강다니엘은 참여지수 810만(천 단위 이하 생략), 미디어지수 464만, 소통지수 133만, 커뮤니티지수 265만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1천673만으로 집계됐다.

방탄소년단 뷔는 브랜드평판지수 1천118만으로 2위에 올랐다. 참여지수 771만, 미디어지수 160만, 소통지수 70만, 커뮤니티지수 116만이다.

3위 워너원 박지훈은 참여지수 184만, 미디어지수 90만, 소통지수 121만, 커뮤니티지수 187만으로 나타났다. 브랜드평판지수는 584만이다.

여자 아이돌 1위인 트와이스 사나는 참여지수 102만, 미디어지수 64만, 소통지수 82만, 커뮤니티지수 113만으로 조사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363만이다.

2위에 오른 레드벨벳 아이린은 브랜드평판지수 318만으로 집계됐다. 참여지수 109만, 미디어지수 68만, 소통지수 84만, 커뮤니티지수 54만이다.

오마이걸 아린은 브랜드평판지수 286만으로 여자아이돌 3위를 차지했다. 참여지수 83만, 미디어지수 63만, 소통지수 72만, 커뮤니티지수 67만으로 집계됐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강다니엘은 링크분석에서 '웃다', '멋있다', '귀엽다'가 높게 나왔다"고 평가했다. 또한 "키워드분석에서는 '워너원', '발칙한 동거', '다비치'가 높게 분석됐으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85.41%로 분석됐다"고 언급했다.

구 소장은 "트와이스 사나 같은 경우, 링크분석에서는 '놀라다', '귀엽다', '좋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일본', '장염', '아육대'가 높게 분석됐다"면서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이 71.41%로 나타났다"고 총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