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셀프연임' '비선실세 최순실 인사 청탁' 등 각종 의혹을 받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차기 회장후보로 추천됐다. 이사회와 오는 3월 주주총회 의결을 통과하면 3연임이 확정된다. 김 회장은 지난 22일 차기 회장후보로 추천된 후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내 금융산업 발전에 헌신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향후 피할 수 없는 금융감독원의 금융지주사 지배구조 검사를 의식한 듯한 발언이다. 김 회장은 이날 "금융당국의 금융혁신 추진방안과 지배구조 관련 정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최고경영자 승계절차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외이사 선임 관련 객관성 및 투명성 강화 등 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금감원 등 정부 기관이 김 회장의 비리 의혹에 공식적으로 손을 대면 김 회장의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그간 법적 하자가 없음을 주장하며 되려 금융당국을 향해 관치(官治)금융을 강도 높게 비판했던 터라 더욱 그렇다.

당초 김 회장은 3연임을 서두르기보단 국민적 공감대를 얻는 데 노력했어야 했다. 하나금융은 현재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 1호 기업' 아이카이스트에 대한 하나은행의 부당대출 의혹 ▲사회이사·아들 운영 회사와의 부당거래 ▲중국 특혜 투자 ▲채용비리 등 갖가지 의혹을 안고 있다. 모든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하나금융의 해명에 수긍이 가기 어려운 이유다.

김 회장의 명백한 '사실 고백'이 요구된다. 관치금융 프레임을 형성하기 전에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는 게 먼저다. 국민 시각에선 관치보다 셀프연임이 더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일로 보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금융당국은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며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 지주사를 모니터링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 관치라고 해선 안 된다.

당국과 노조를 비롯해 정치권까지 김 회장을 향해 칼을 겨냥하고 있다. 적격성 심사에서 결격사유가 있다면 3연임을 장담할 수 없다. 김 회장으로선 이 글을 확인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진실의 입'을 여는 골든타임일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