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이진용 KEB하나은행지부 공동위원장 단독인터뷰

지난 29일 서울 명동 KEB하나은행 신사옥에서 김정한(사진 오른쪽)·이진용 하나금융지주 적폐청산 공동투쟁본부 산하 KEB하나은행지부 공동위원장이 일간투데이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류재복 기자

"금융당국 지배구조 주문에 관치금융 주장은 어불성설"…회사 노조측, 거세게 응수

"대주주 적격심사 당국의무…해외선 더세게 관여·감독"

"문재인정권 적폐청산에 경남고는 예외냐"

"금융기관 수장중 당국권고에 반론제기 金회장이 거의 유일"

"고교동기 학연이 '3연임 가능케' 의구심"

"최순실부역‧특혜인사‧노조탄압‧황제경영…연임저지 이유 충분해"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금융당국이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정착을 주문하는 것을 두고 '관치'라고 하는 주장은 공공성을 가지고 있는 금융기관의 자세가 아니라고 봅니다. 관치가 아닌 감독이지요."

김정한·이진용 하나금융지주 적폐청산 공동투쟁본부(이하 공투본) 산하 KEB하나은행지부 공동위원장은 지난 29일 일간투데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이 당국을 향해 '관치금융'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거세게 응수했다.

금융기관의 대주주에 대한 적격성 심사는 당국의 의무임에도 이를 두고 관치로 몰고 가는 것은 금융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김정한·이진용 공동위원장은 KEB하나은행 1만1천명의 조합원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이들 지도부는 지난 2016년 10월 KEB하나은행의 통합 공동 노조위원장으로 당선됐다. 김정한 후보는 구(舊) 하나, 이진용 후보는 구 외환 출신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KEB하나은행지부·하나금융투자지부·하나외환카드지부 등 노동조합들은 김 회장의 퇴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공투본을 결성하고 지금까지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이들은 김 회장을 '금융적폐'로 규정하며 그 이유로 ▲최순실부역 ▲특혜인사 ▲노조탄압 ▲언론통제 ▲황제경영 등을 들었다. 김 회장의 3연임을 저지하는 명분이다.

이 위원장은 해외 사례를 들며 "미국 금융당국은 금융사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보다 더 강하게 관여·감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원장들은 이번 인터뷰에서 상당 부분을 김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고라는 학연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는 점에 의혹을 제기하는 데 할애했다.

이 위원장은 "지금까지 당국의 권고에 반론을 제기한 금융계 수장이 있었느냐"며 반문한 뒤 "김 회장은 당국 수장의 지적에 되레 날을 세워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을 싸잡아 공격하면서 자신이 관치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목에서 정면으로 맞설 수 있는 김 회장의 배후가 있는 거 아니냐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실제로 청와대 분위기를 살펴보면 '그런 일이 있겠냐'라는 반응만 나오고 명확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며 "문 정권이 적폐청산을 하는 데 있어 경남고는 예외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김 회장과 문 대통령이 고교 동기라는 학연이 김 회장의 3연임을 가능토록 하는 일종의 커넥션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김 위원장은 "당국 수장들이 기자회견 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김 회장에 대한 최고경영자(CEO)리스크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회장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 절차에 대해 일정을 연기하라는 시그널을 보낸 것은 이미 충분한 압박을 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핵심은 당국이 내부적인 프로세스 및 사외이사의 확대 등을 통해 회추위를 구성하라는 원론적인 시그널을 줬는데도 김 회장은 내부 일정대로 밀어 붙었다는 점인데, 어떻게 개별 금융기관의 CEO가 당국과 각을 세워 당당히 일정을 강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경남고라는 학연의 끈 때문에 주변 참모진들이 문 대통령에게 제대로 된 조언을 못 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지난 29일 서울 명동 KEB하나은행 신사옥에서 이진용 하나금융지주 적폐청산 공동투쟁본부 산하 KEB하나은행지부 공동위원장(사진 왼쪽)이 일간투데이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경청하는 김정한 공동위원장. 사진=류재복 기자


그러면서 "수많은 공공기관의 적폐와 금융권 인사채용비리 등을 정상화하지 않는 이상, 노조와 국민에게 따가운 회초리를 맞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인사부조리와 국정에 관련된 적폐는 관치라는 프레임을 넘어 당연히 해야될 정부 당국의 역할"이라고 역설했다.

최근 우리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 지 불과 3개월 만에 다른 시중은행들 역시 채용비리 정황이 드러났다. 당국은 지난 26일 국내은행 11곳의 신입직원 채용과정을 검사한 결과 총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리·산업·기업·수출입·씨티·SC제일은행 등을 제외한 모든 은행을 조사한 결과다.

금감원이 발표한 채용비리 유형별 사례에서 B은행이 KEB하나은행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KEB하나은행은 채용청탁에 따른 특혜채용과 특정대학 출신 합격을 위한 면접점수 조작 등이 적발됐다.

KEB하나은행은 사외이사 지인 등이 필기전형과 1차 면접에서 낮은 점수를 받자 공고에 없던 '글로벌 우대'를 이유로 통과시켰다. 이후 임원면접에서 점수를 임의로 조정해 최종 합격시켰다. 

또 명문대 출신 지원자 7명이 불합격 점수를 받았는데도 임원면접 점수를 임의로 조작해 합격 처리했다. 이로 인해 수도권 등 다른 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은 합격했음에도 불합격 통보를 받았다.

이러한 특혜 정황 하나만으로도 김 회장 3연임 저지를 주장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김 회장이 은행장 4년, 회장 6년 총 10년간 CEO로 지내면서 내부 조직을 사유화하고 있다. 회장의 관심사 또는 지시사항 등 안되는 것도 되게 하는 이 상황이 문제가 있다"며 "특혜의혹이 생기고 정치권에 줄을 대는 등 누가 봐도 안되는 것들이 현실화된 점을 예로 들 수 있다"고 운을 뗐다.

"은행의 공공성이 한 번 파괴되면 국가가 흔들리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그런 불화를 막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우리의 투쟁이 시작된 것이죠." 이 위원장은 공투본 출범 배경을 힘줘 말했다.

김 회장의 3연임을 두고 금융권에선 '9부 능선을 넘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노조가 금감원에 조사를 요청한 ▲아이카이스트 부실대출 ▲사외이사와의 부당거래 ▲중국특혜투자 의혹 등에 대한 검사 결과와 금감원의 회장 적격성 심사가 남아 있다는 점은 김 회장의 큰 부담요소다. 만일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김 회장의 3연임은 장담할 수 없다.

한편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도 30일 김 회장 등이 비판적인 언론을 매수하려 한 의혹이 있다며 그를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및 은행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