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협의회, '햄버거 가격 인상폭' 물가인상률 대비 최대 12.7%
"가맹사업자 부담금 낮추고 다양한 경영노력으로 가격 안정화 가능해"

▲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최근 최저임금 상승 등 사회적 이슈로 패스트푸드 가격이 오른데 대해, 소비자단체가 이를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이하 소협)는 패스트푸드 업체가 원가 상승과, 임대료, 최저임금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지만, 원가분석 결과 이를 납득할 만한 근거를 찾아볼 수 없다고 1일 밝혔다.

소협이 조사한 롯데리아와 버거킹, KFC 등 패스트푸드 업체 주요 3사 가격 인상폭을 보면 롯데리아는 최저 100원부터 최대 500원, 버거킹은 최저 100원부터 최대 800원, KFC의 경우 최저 300원에서 최대 800원으로 가격을 올렸다.

이들 업체의 주요 소비자층이 청소년과 대학생, 직장인 등 전 세대 서민식품임을 고려하면 가격 인상폭은 물가인상률 1.9% 대비 최소 2.9%에서 최대 12.7%로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지난 2015년과 2016년 이들 업체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롯데리아와 버거킹 두 업체는 매출 총액이 336억원 감소했고, 급여가 12억원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은 오히려 45억원 가량 증가했다. 이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급여 증가분을 매출원가(261억원)와 임차료(87억원), 광고비(60억원) 감소로 감당해낸 결과다.

소협은 이에 따라 패스트푸드 업계가 원가나 임대료 상승으로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임금인상으로 인건비 지출이 늘더라도 다양한 경영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을 충분히 확보 할 수 있다는 것.

이를 위해 패스트푸드 가맹본부의 가맹사업자 부담금을 낮춰야 한다고 꼬집었다. 가맹사업자는 초기 부담금으로 맥도날드의 경우 약 2억2천만원, 버거킹은 4억8천만원, 롯데리아는 5억5천만원, KFC는 25억7천만원을 가맹본부에
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FC 가맹사업자는 맥노날드 가맹사업자보다 무려 11배가 넘는 부담금을 내는 셈이다. 결국 가맹사업자가 높은 부담금을 떠안으면서 영업 이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제품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소협은 이 같은 결과에 따라 "패스트푸드 업체는 원가상승과 높은 임대료, 최저임금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지만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근거는 찾아볼 수 없었다"며 "본사는 가격을 인상하기보다 가맹점 부담금을 낮추거나 다양한 경영 노력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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