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09개항 대상 총 사업비 303억 원 투입…3월말 90% 이상 착공

[일간투데이 김점태 기자] 경남도는 어항 자연재해 대비와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2018년도에 303억 원을 투입, 총 109개 항에 대한 개발속도를 가속화 하기로 했다.

이를위해 경남도는 어항 기반시설 조기조성과 조속한 사업완료를 목표로 올해 총 303억 원을 투입키로 하고 3월 말까지 90%이상 착공에 들어가기로 했다.

도가 금년중에 시행에 들어갈 어항개발 사업은 총 6개 사업으로 사업대상은 ▲'지방어항 개발사업'으로 통영 진촌항, 거제 송포항 등 26개항 ▲'어촌정주어항 시설확충 및 유지보수'에 통영 구집항, 사천 하봉항 등 63개항 ▲'복합 부잔교 설치'에 남해 적량항 등 14개항 ▲'아름다운어항 개발'에 고성 당동항 등 3개항 ▲'다기능어항 개발'에 사천 대포항 등 2개항 ▲'남해노량 피셔리나항 개발' 등 총 109개항 이다.

투입될 사업비는 도 지정어항인 '지방어항 개발사업'에 127억 원, 시·군 지정어항인 '어촌정주어항 시설확충'에 126억 원, '복합다기능 부잔교 설치'에 14억 원, '아름다운어항 개발'에 6억 원, '다기능어항 개발'에 20억 원, '남해노량 피셔리나항 개발'에 10억 원 등 총 303억 원이다.

이와함께 도는 지난해 8월 어촌정주어항에서 지방어항으로 승격된 7개 신규 지방어항에 대해 어항개발을 촉진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어항개발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창원 덕동항과 거제 황포항의 어항개발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어항개발계획을 완성해 어항이용의 극대화는 물론, 어민 소득증대에 크게 이바지 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어항개발계획의 사업비 80%가 국비로 지원되는 이번 사업은 그동안 열악한 지방재정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지방어항 시설 개선이 원활히 진행되어 태풍 등 자연재해를 대비하고 어업인의 안정적인 소득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우고 있다.

민정식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올해 추진되는 어항개발 사업은 어선의 안전계류, 어업인의 생명과 재산보호는 물론, 정주환경 개선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어항 기반시설 조기 조성과 어항개발 사업의 조속한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