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행정·산업 용어 통일…새로운 빅데이터 포털 제작
상품 개발 및 서비스 향상 돕는 데이터 과학자 수요 증가
韓, 데이터 기반 사회 구현 위해 실효성 있는 방안 강구해야

[일간투데이 임현지 기자] 일본이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빅데이터 개방을 추진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실효성 있는 인프라를 조성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최근 발행한 정기간행물 'ICT 브리프(Brife) 2018-8호'를 통해 "4차산업혁명을 이끄는 동력으로 빅데이터 가치와 중요성이 배가되면서 일본이 정부 주도적으로 일원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은 현재 정부가 각종 통계와 지도 정보 등을 일반 사이트에 공개하고 있으나 용어와 양식, 파일형식 등이 통일돼 있지 않으며 지방정부 및 민간기업 데이터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파악한 일본 정부는 사단법인 데이터유통추진협의회와 협력해 행정·산업 용어와 양식을 통일하고 농업과 교통, 의료 등 광범위한 분야의 데이터를 축적한 새로운 포털사이트를 오는 2020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일원화된 빅데이터에 AI(인공지능)을 활용하면 보다 정확도 높은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및 안보, 휴대전화 위치정보 같은 개인정보 등은 열람과 다운로드를 제한하거나 유료로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빅데이터는 공유와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방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업차원에서도 빅데이터 활용이 증가하면서 상품 개발과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IT기업을 비롯해 제조업에서도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 것.

데이터 과학자는 방대한 분야에서 수집한 빅데이터에서 소비자 수요동향과 제품성능, 평가 등을 분석해 개선과제와 해결책 등을 제시하는 전략가이자 기획자 역할을 한다. 현재 일본 내 대형 구인정보사이트에서는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구인정보가 지난해보다 약 6배 정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일본 검색포털 야후재팬은 방대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어 관련 분야 인재 약 500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으며 향후 2천명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벼룩시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메르카리 역시 사용자 조작이력 등을 분석하고 관련 문제를 개선하는 데이터 과학자 15명을 고용하고 있다.

보고서는 "데이터 과학자는 통계학이나 수학에 기반 한 높은 데이터 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직종이지만 아직 국가에서 부여하는 특별한 자격증은 없다"며 "그러나 AI와 IoT(사물인터넷)에 투자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만큼 이들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도 4차산업혁명 대응책인 '아이-코리아(I-Korea) 4.0' 지난해 11월 확정 및 발표 하면서 데이터 기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발걸음을 시작했다.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간·공공 빅데이터 센터를 연내 설치할 예정이며, 오는 2022년까지 중점 산업별 빅데이터 전문센터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보고서는 "데이터 빅뱅 시대가 도래하면서 방대한 정보를 안전하게 유통·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은 다양한 혁신 제품과 서비스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디딤돌"이라며 "빅데이터 경쟁력이 바로 국가 경쟁력으로 연결되는 만큼 우리나라도 이를 인지하고 실효성 있는 빅데이터 인프라 조성 방안을 꾸준히 강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