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산업팀 구성헌 기자

추석 연휴가 끝나면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착수할 선수(시공사)들이 확정될 예정이다. 

모처럼의 대규모 공사 수주에 신나야 할 건설사들은 어째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참여하면서도 씁쓸한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 왜일까.

정부측이 초기에 제시한 예산을 막상 열어보니 상당부분 삭감된 데다, 60일 설계에 2012년 말까지 공기에 맞추기도 빠듯해 잘못하면 이익은 커녕 손해만 보고 나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또 국가가 시행하는 국책사업에 참여한다는 상징성과 업체들의 자존심 떄문에 그동안 4대강 사업에 들어간 인력과 비용 등이 커 이제와서 빠지기 곤란한 것도 한몫을 한다.

한 중견사 관계자는 “그 동안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인력도 많이 동원됐고 설계비등 비용도 많이 들어가 이제와서 빠지면 피해가 크다”며 “시공사로 선정돼 공사를 한다해도 수익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푸념했다.

이익이 되지 않는 공사에 참여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기업이론에는 맞지 않음에도 불구, 수주업계 특성상 혹여 불참했다가 정책당국에 미운털이라도 박히면 후에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적잖다.

더구나 최근 정부의 행보는 건설사들의 입맛을 더욱더 씁쓸하게 만들고 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중책을 맡은 한국수자원공사에는 관광·복합단지와 수변레저시설, 주택지 개발등의 혜택을 주기로 하는 등 투자금 회수를 위해 없던 법까지 만들 태세로 특별히 챙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최근 턴키공사에 부정적인 대국민 정서를 감안해 투찰율을 낮추라고 요구하는 등 건설사들에게는 희생만 강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이에 업계는 "손해를 감수하면서라도 국책사업의 상징성과 자존심을 위해 공사에 나서는 건설사들을 조금이라도 챙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혜를 달라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기(氣)라도 살려달라는 말이다.

무슨 일이든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사용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어차피 공사를 직접 시행하는 것은 건설사들이다.  대놓고 당근을 줄 수 없다면 기라도 죽이지 말아야 한다.

업계 안으로는 투찰율을 낮추라며 은근한 압박을 가하면서도, 밖으로는 '명품 보'를 만들것이라고 자랑하는 것는 정부 스스로 모순된 행위를 하고 있는 것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