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건설산업팀 이상우 기자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 사업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사업의 속도론이 대조를 이룬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을 임기 내 끝마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드러내며 ‘1000일의 약속’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환경단체 및 전문가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김 도지사의 GTX는 '교통 혁명'이라는 수식어를 달며 예상되는 긍정적 파급효과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 영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두 수장의 속도론 접근 차이로 설명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4대강 사업은 이 대통령의 임기 내 완성과 홍수 방지, 공기 단축으로 인한 예산 절감 등의 명분이, GTX는 교통 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과 국민 편익 증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두 사업은 속도에 있어서만큼은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4대강사업은 속도전을 위해 긴급복구 사업의 예외 규정까지 끌어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생략했다. 현재 한미파슨스가 주관사로 4대강사업의 공정관리시스템을 만들고 있는데 이미 공구별 설계도는 나오는 상황이라 진행과정 자체가 어색한 상황이다.  

GTX는 비교적 충분한 시간동안 타당성조사 과정을 거치고 그 파급 효과를 인정받았다. 또 예정 노선이 지나는 지역민들의 적극적 지지까지 얻고 있지만, 갑자기 서울시에서 발표한 대심도로와 4대강 사업에 발목을 잡혀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미 대심도로는 자동차 도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GTX의 안전성이 우위에 있다. 먼저 시작된 사업임에도 대심도로 계획을 서울시에서 발표하면서 중복투자로 인한 지적과 함께 수요예측을 대심도로가 진행되는 가정 하에 다시 해야 해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급행철도 만들기는 ‘완행’의 속도조차 못 내고 있다. 반면, 이 대통령은 특유의 추진력으로 모든 반대 여론을 정면 돌파하고 있어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김 도지사는 최근 GTX 3개 노선 동시 착공의 여론을 조사하고 “수도권시민 76%가 GTX 3개 노선 동시 착공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거기다 경기도 행정력을 통원해 국정감사에서 GTX를 현안으로 이슈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그럼에도 불구, 김 도지사가 “4대강보다 GTX 사업이 더 시급하다”고 발언까지 하는 상황은 안쓰럽기까지 하다.

결국 어떤 사업이든 훌륭한 최종 목적물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속도론은 좋은 목적물을 얻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접근 방식에는 두 사업 모두 아쉬움이 남는다.  김 지사는 이 대통력의 추진력을, 이 대통령은 김 지사의 공감대 형성 노력과 동의 과정을 서로 벤치마킹 할 수는 없는 것일까?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