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6개 관계부처·사업시행자 1박 2일간 집중 토론
민간·시민 참여 방안, 규제개선 등 정부 지원방안 논의

  ▲ 세종 5-1 생활권. 자료=국토부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12일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수자원공사 등이 참가하는 전문가 워크숍을 1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연다.

워크숍에는 특위 소속 민간위원 20명과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6개 유관부처 담당자,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1월 발표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2곳의 국가 시범도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미래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향후 추진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4차위는 세계 최고수준의 미래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향후 추진전략에 대해 전문가와 관계부처, 사업시행자가 함께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자료=국토부

 

우선 해외 주요 스마트시티의 추진현황과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LH(세종 5-1 생활권), K-Water(부산 에코델타시티) 별로 그간 추진해 온 사업 현황 및 민간기업 참여방안 등을 발표, 이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지는 전문가 집중 토의에서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 방향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국가 시범도시의 경우 올해에 처음 추진되면서도 향후 우리나라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선도모델인 만큼, 시범도시로서의 비전과 역할 정립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질 전망이다. 특히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이 실현되고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스마트시티 구현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백지상태에서 추진되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가 기존의 U-City(유시티)와 차별화할 방안도 모색한다.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한 민간 전문가 및 관계부처 참여 방안, 국내외 민간기업 참여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규제개선 등 지원방안,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한 시민참여 방안, 국가 시범도시 관련 해외 홍보 및 협력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간사부처인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문가·민간기업·시민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전제되고 관계부처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위 워크숍을 시작으로 다양한 의견이 국가 시범도시에 담길 수 있도록 특위를 포함하여 간담회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해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